▲ 10개 대학 총학생회 학생들은 10일 서울 가산동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와 대교협에 지난 4일 열린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간담회 후속대첵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경희대 이정이 총학생회장(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재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경희대 등 10개 대학 총학생회는 10일 서울 가산동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에 각 대학의 일방적인 학사행정을 중지시키고 교육부 정책에 따른 피해대응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경희대와 동국대, 전남대, 한국외대 등 10개 대학 총학생회는 지난 4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발언을 토대로 △대학본부의 ‘갑질’ 중단 △학생들의 민주적 학사행정 참여 보장 △교육부 정책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 △교육부 정책에 따른 피해 보상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연세대 총학생회 최수민 교육기획국장은 “교육정책의 수장이 학문보다 취업을 강조한 데 놀랐다. 기업중심의 사고가 대학의 정책과 철학을 지배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최씨는 또 “연세대의 재수강 3회 제한제도에 대해 황 부총리가 안타까움을 표한 만큼 이에 대한 후속대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희대 이정이 총학생회장은 “교육부가 대학의 현실을 모른 채 정책을 입안하고 있다. 정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대학을 자주 방문해 현실을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남대 김한성 총학생회장은 “교육부는 대학을 취업양성소로 취급하고 있다. 이 같은 시선 아래 학생들은 학과가 사라지거나 성적을 낮춰받는 등 피해를 받고 있다”며 “대학교육의 본질회복을 위해서 학생들이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황 부총리는 4일 서울 역삼동 한국교육개발원에서 10개 대학 학생대표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황 부총리는 ‘학문보다 취업이 우선’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물의를 빚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