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차관 주재 법부처 협의회 신설해 활성화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자유학기제 확산을 위해 모든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대학이 앞장설 예정이다. 모든 정부부처는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의 날을 지정해 운영하고, 특히 교육부는 소속 산하기관을 통해 1만 명, 4년제 대학 89개교와 전문대학 46개교 등 총 135개교는 4만 명의 학생에게 2000여개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했다.

13일 서울정부청사에서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주재하는 첫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자유학기제 학생 체험활동 지원 방안이 주로 논의됐다. 각 부처 장관들은 올해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중학교 비중을 전체 70%(2230교, 32만 명)까지 확대하고 범 정부적으로 학생 체험 활동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민간기업 등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중학생들의 진로체험활동을 위한 체험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모든 정부부처와 산하·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이 앞장서서 자유학기제 학생 체험활동을 지원하고 민간의 참여도 독려해 나갈 예정이다.

모든 정부부처와 산하·공공기관에 도입될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의 날’에는 하루 동안 중앙부처 청사 또는 각 공공기관에서 멘토로 지정된 공무원 또는 직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해당 기관의 직업적 특성을 이해하도록 업무를 설명하고 제험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교육부 관할 공공기관 중에서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장서각 아카데미와 찾아가는 한국학 콘서트를,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에서 청소년 금융교실과 일일 공단 직업체험을, 각 대학병원에서 건강강좌와 직업체험 기회를 마련한다.

올해는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법무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경찰청 등에서 우선 추진하고, 향후 모든 정부부처 및 산하·공공기관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고용부에서는 전국 84개 고용센터와 교육청간 연계‧협력을 통해 맞춤형 진로체험 프로그램(23만명)과 교원 연수 프로그램(160명)을 지원하고, 여가부에서는 청소년 문화의집(233개소), 수련관(187개소) 등을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지원센터'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미래부는 과학관, 산자부는 산업단지, 고용부는 고용센터 등 각 부처의 지역 거점을 활용해 지역사회 일터와 연계된 체험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전경련 등 경제단체 협업을 통해 민간기관의 참여를 독려해 나가기로 했다.

이같은 자유학기제 체험자원을 효과적으로 발굴하고 연계하기 위한 범부처 협의회도 신설된다. 위원장은 교육부 차관이 맡으며, 자유학기제 추진단장(학교정책실장), 관련 부처 기획조정실장, 사회정책협력관 등 총 13명으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