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기자간담회서 강력 반발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중앙대가 26일 학과 구조개편안을 발표한 가운데, 구성원 의견 수렴 절차도 마무리되지 않은 채로 구조개편안 발표 간담회를 연 것에 대해 교수 대표들이 거세게 비판했다.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이번 구조개편안 추진이 헌법에도 위배된다며 법적 조치까지 취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교수협의회에서는 총장직선제를 재도입하고 현 총장의 재신임을 묻겠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26일 교수대표 비상대책위원회는 오전 10시 전체 교수회의를 열었다. 이들은 구조조정 방안의 급속한 추진에 대한 교수들의 반대의견을 수렴했다.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이들은 구조개편안에 대해 교수를 비롯한 학내 구성원들이 사전 공지를 받지 못했고 충분히 논의되지 않은 사항임을 비판했다.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김누리 교수(유럽문화학부)는 “구조개편안을 간담회 전날 기자에게 받고서야 알게 됐다. 구성원도 모르는 구조개편안이 언론에 보도되는 상황은 크게 잘못됐다”고 반발했다.

교수 대표들은 간담회 전 구성원들의 개편안을 확정짓기 전에 충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당장 내년 신입생부터 적용될 대대적 구조개편안을 기반으로 한 준비 기간이 매우 짧다는 점도 지적했다. 본부 측은 확정된 안이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당장 4월에 학칙 개정도 이뤄져야 한다. 내년 입시에 적용될 입시요강은 4월까지 마무리돼야 하기 때문이다.

김호성 중앙대 대학평의회 의장은 “당장 내년부터 단과대학 통합과 교양교육 강화 등 대대적인 학사과정 개편이 이뤄진다. 철저히 준비가 필요하지만 아직 전공보장, 실험실습실 등 환경 문제, 강의문제 등에 대처할 1년여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 이를 당장 내년 적용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김누리 교수는 “교수협의회 회의에서는 이번 일련의 사태에 대한 총장 직선제 폐지와 현 총장의 재신임 논의까지 이뤄졌다. 헌법 21조에 명시된 학문의 자유와 헌법 31조의 대학의 자율성 등을 침해당한 현 상황에 대해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중앙대 측은 교수들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다. 중앙대 관계자는 “현재 안에 대한 여러 시각차가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일부 의견을 일방적으로 무시하며 추진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사회 변화를 대학이 무시할 수는 없다. 이에 중앙대가 새로운 학문을 신설해 탄력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는 것이 이번 구조개편안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구조개편을 통해 일부 학과가 없어지는 상황도 아닐뿐더러 전체적인 취지와 목적 자체에 대한 합의는 어느 정도 끝났다는 입장이다. 박상규 행정부총장은 “운영 상의 문제는 남은 1년 간 충분히 보완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