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대통령직속 청년위 청년정책 발표회

▲ 황우여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가 1일 열린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의 2030정책참여단 현장취재결과 발표대회에 참가해 직업교육의 강화를 피력했다. (사진=차현아 기자)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일 서울 광화문 드림엔터에서 열린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2030정책참여단 현장 취재결과 발표대회’에 참가해 "청년 취업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학뿐만 아니라 산업체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부총리는 “대학에서 학문적인 것을 배우고 실제 기술을 배우고 전수하는 곳은 작업현장, 즉 직장이어야 한다"며 "필요한 경우 선취업 후진학시스템으로 취업해서 먼저 기술을 배우고  대학에서 학문적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다" 고 말했다. 

또한 “대학이 연구와 학문, 취업 등의 기능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취업에 대한 대비가 미흡할 수 있다. 대학에서 취업의 역할이 잘 수행하지 못한다면 효과적인 청년취업 등을 위해 일자리 병행 학습제 등  다른 취업대비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학의 고유기능을 인정하고 육성하면서 실제 취업 등을 위한 실무교육의 강화도 필요하다는 의미다.

대학이 취업만을 위한 기관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는 “대학의 취업중심이 돼야 하느냐를 두고 단편적 논의보다, 융합적으로 사회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대학역할을 논의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날 청년위의 발표는 교육·취업·창업·주거 등 19개 주제로 청년들이 직접 취재해 만든 정책제안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11월 발족한 제2기 2030정책참여단은 4개월간 청년의 일자리, 학업, 문화, 주거복지 등에서 19개 주제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대안책을 제시했다.

주요 주제로는 △ 국내 대학교 외국인 유학생 증가에 따른 역차별 △ 취업 선택한 특성화고 졸업생의 어려움 △ 대학교 현장실습수업실태 △ 청년창업멘토링 프로그램의 문제점 △ 대학교 학업경쟁 실태 △ 대학교 기숙사 실태 등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