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하나도 없는 경우나 몇 개 남지 않은 경우 과거에는 거의 대부분 전체 틀니 또는 부분 틀니를 시술 받는 경우가 비일비재 했다. 하지만 의료기술이 발전하게 되면서 임플란트가 대중화 되어 틀니 대신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하지만 비용적인 부담이나 값비싼 가격, 보험적용이 되지 않거나 당뇨, 고혈압 등의 문제로 인해 치아 전체를 임플란트 하기 부담스러운 환자들의 경우 임플란트 개수를 최소화 하면서 임플란트와 틀니를 결합한 시술인 임플란트 틀니를 선호하고 있다.

틀니는 가격면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흔들리거나 가끔 빠지기도 하며 특히 재채기를 할 때 빠져버리면 정말 난감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또한 틀니를 오래 착용하면 잇몸뼈가 흡수되어 시간이 지나면 잇몸뼈가 없어져 음식물을 씹기 힘들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게다가 틀니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 비용면에서도 저렴한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틀니는 2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식립된 임플란트에 틀니를 고정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그동안 틀니로 인해 불편했던 단점들이 해결되어 아주 경제적인 치료법이다. 게다가 당뇨나 고혈압이 있어 그동안 임플란트 시술을 받지 못했던 환자들 역시 특별한 케이스가 아닌 이상 치료받을 수 있다.

문어발 틀니라고도 불리는 임플란트 틀니는 현재 미국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틀니의 종류로써 틀니가 잘 떨어져서 틀니 적응을 잘 하지 못하는 환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방법으로 문어발의 원리를 이용하여 틀니가 잇몸에 잘 붙게 유지력을 높인 치료법으로 틀니 정착 시 고통이 최소화 된 방식이다.

임플란트 틀니를 사용할 시 가장 확실한 치아 치료 수단이 되어 거의 모든 치아들이 부실하거나 치아가 하나도 없는 노년층이라도 저렴한 비용으로 그동안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웃거나 말할 때 심미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신감까지도 되찾아 주는 시술법으로 많은 환자들이 찾고 있는 추세다.

 
이와 관련해 임플란트 틀니 전문 병원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시술법으로 시술 시 임플란트 틀니 잘하는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반드시 임플란트와 틀니에 대한 다양한 임상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있는 곳에서 받아야 하며 아주 정교한 시술이 요구되고 향후 어떠한 사후관리 및 A/S가 준비 되어 있는지 꼼꼼히 체크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재 하버디안치과서는 임플란트에 대한 보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60세 이상 부모님들의 경우 임플란트 틀니 및 임플란트 브릿지를 특별히 저렴한 비용으로 시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