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총학생회장 횡령, 불법선거자금 요구하고 협박성 향응으로 탕진 등 주장

[한국대학신문 김재환 학생기자] 수원대 전 총학생회장이 학생회비를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해 총학생회장이 학교에서 지급받은 약 8000만 원의 학생회비를 개인 돈으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수원대가 2013년 교육부 감사를 통해 33가지 비리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수원대 학생 사회도 비리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20일 이 대학 전 총학생회 관계자는 지난해 김재승 전 학생회장이 △학생회비 횡령 △새내기 배움터 당시 업체로부터 리베이트 수수 △ 차기 총학생회 후보에게 불법선거자금 준비 요구 등의 비리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전 총학생회장은 10개 단대에 행사비 등으로 지급해야 하는 학생회비를 개인적으로 쓴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실은 작년 10월이 되도록 지급받지 못한 예산에 대해서 항의하던 일부 단대장이 총학생회장이 가지고 있던 통장내역을 입수, 이를 단과대학 학생회 임원진들에게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당시 자리에 있었던 한 관계자는 “당시 총학생회 계좌에 처음에 8000만 원이 있었는데 주기적으로 100만원 씩 현금 인출됐다. 하루에도 여러 차례에 걸쳐 인출한 내역이 나와 있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지난해 새내기 배움터 진행 당시 총학생회장이 일부 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고 계약을 진행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익명을 요청한 전 총학생회 관계자는 “8000만원 비리는 통장사본이 공개되면서 알 만한 사람들은 아는 사실이다. 이 외에도 (새내기 배움터) 업체와의 계약 과정에서 2000만 원 상당의 리베이트를 받아 개인적으로 챙겼다. 단과대학 학생회장들이 후반기 예산이 안 나와서 추궁하는 과정에서 통장내역을 보고 알았다”고 주장했다.

또 김 전 총학생회장이 차기 후보에게 당선을 위한 부정선거 자금을 마련하게 하고 그 돈을 불법선거자금으로 쓰게 한 사실이 지난 11월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발표됐다. 당시 총학생회장 후보였던 정인수(건축4) 씨는 “선거 준비 당시 김 전 총학생회장이 1000만 원을 선거유세를 위해 준비하게 했다. 그는 후보자 등록을 하지 못하게 한다는 협박 아닌 협박으로 (1000만원 대부분을)룸 접대비 등으로 사용하게 했다. 마련한 1000만원은 그렇게 다 썼다”고 밝혔다. 정 씨는 이에 반감을 갖고 독자적인 선거 준비를 하다 결국 사퇴를 결정했다.

작년 수원대는 학생들의 막대한 등록금이 잘못된 곳에 쓰이는 정황이 드러나자 학생들은 등록금 환불소송을 제기하며 거리에 나와 시위를 벌였다. 당시 김 전 총학생회장도 이들 학생들과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시위에 직접 참여했는지 여부는 확인할 수 없다.

화학공학과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그런 비리 사실은 처음 듣는다. 작년 총학생회가 철저하게 학교에 할 말은 하겠다고 약속했으면서 (비리를 저지른 것에)배신감을 느낀다. 이번에 학교차원이나 총학차원에서도 진상규명이 필요한 것 같다”고 비난했다. 피아노과에 재학 중인 학생도 “솔직히 총학생회는 자신들 이익이나 취업을 위해서 활동하는 것 같다. 제 역할을 해야하지 않냐”며 불만을 드러냈다.

학교 관계자는 “8000만 원은 각 단대로 돌려준 것으로 안다. 김 전 총학생회장은 바빠서 주지 못했다고 해명했고 이미 해결된 사안이다. 리베이트 수수는 처음 듣는 얘기”라는 입장이다.

정작 책임을 져야할 전 총학생회 간부들은 입을 다물고 있다. 김 전 총학생회장은 지난해 11월부터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당시 부총학생회장이었던 김예지(조형예술4) 씨는 “전 총학생회장과는 연락이 안 된다. 비리 사실에 관해서는 밝히기 어렵다”며 언급을 피했다. 

현 총학생회는 이번 비리 의혹에 대해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이 대학 총학생회장은 "전 총학생회장의 비리나 근황에 대해 파악한 바 없다. 조사계획 등도 논의된 바 없다"며 "현재 학생회 사업에 우선 집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