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여명 선정에 1500명 신청… 소속대학 지역·유형 등 고려해 고루 선발

평가대상 배정시 상피제 적용… 모든 연고 꼼꼼히 따질 것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27일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평가위원 공모 마감결과 총 1500여명이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책기관이나 민간 전문가 협의체 추천인사까지 총 550명 가량을 선발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경쟁률은 3대 1에 달한다.

한국교육개발원은 공모한 후보자들의 이력을 검토해 평가위원을 선정할 예정이다. 소속 대학의 소재지역과 설립유형, 규모, 전공 등을 모두 감안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적정 비율만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면접평가에서 평가위원그룹 1개가 평가하게 될 대학 수는 아직 미정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은 평가위원 그룹 구성시 상피제를 적용할 예정이다. 학연이나 지연 등으로 공정하지 않은 평가가 이뤄질 가능성을 미연에 차단하겠다는 얘기다.

그러나 정성평가인 만큼 기계적인 배정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단순히 국립대 교수가 사립대를, 수도권 대학 교수가 지방대를 평가하는 식이라면 이해도가 떨어져 깊이 있는 평가가 어렵다는 것이다.

최상근 한국교육개발원 대학평가본부장은 “각 위원들의 가족과 학맥, 지역연고까지 꼼꼼히 따져 배정할 것”이라며 “면접평가시 평가위원과 대학관계자간에 ‘오랜만’이라는 소리가 나오지 않도록 철저히 적용하는 것은 물론, 피상적이지 않은 평가가 가능하도록 여러 요소를 검토하겠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최하점과 최고점을 준 점수는 제외하는 등 평가점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평가위원 선정 이후 이뤄질 연수에서도 각 위원이나 그룹별 점수 분포 차이를 줄이기 위한 가이드라인도 제시될 전망이다. 평가위원으로 선정됐더라도 연수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해촉된다.

한편 이번 구조개혁평가에는 기존의 대학기관평가인증 인력과 민간 전문가도 투입될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박대림 교육부 대학평가과장은 “대학협의체 산하 기관평가인증기구의 평가위원이 투입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하고 있다”며 “아직은 개인정보활용 동의 등 남아있는 과제가 있어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최종 평가위원은 4월 중순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일반대학 평가위원의 경우 1단계 면접평가는 4월 넷째 주에 치러지며, 2단계 평가 대상으로 분류된 하위권 대학들은 7월 둘째 주에 현장방문평가를 거친다. 전문대학은 6월 첫째 주에 전체 대학을 대상으로 면접평가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