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대 '과목수석 장학제도' 눈길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동서대 컴퓨터공학부 과목수석 장학제도가 이목을 끌고 있다.

과목수석 장학제도는 한 학기 평점이 아닌 한 과목 성적으로 특별 장학금을 주는 제도다. 컴퓨터공학부 대학특성화사업 ‘스마트산업적응형 소프트웨어융합 창의인재양성사업단’의 장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조대수 컴퓨터공학부장은 “한 과목에 탁월한 학생들이라도 다른 교과목에 대한 성적이 저조할 경우 중간에 낙오하는 경우가 있고, 상위권 학생들도 A+받을 만큼만 적당히 공부하는 성향이 있다”며 “특정과목에서 탁월한 학생들에게는 자긍심을 불어넣고,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과목수석 장학제도는 동점자가 없는 1등 장학으로 학부 내 모든 과목에 대해 시행하고 있다. 학부 내 개설된 전공 교과목의 수강 학생 수에 따라 대형과 중형, 소형으로 차등 지급하고 각 교과목에서 최고점수를 취득한 1명에게 실지급된다. 지난해 2학기 처음 시행한 이 제도에 따라 학생 30명이 대형과목 80만원, 중형과목 60만원, 소형과목 40만원 등 총 1840만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장학금을 받은 이동현(컴퓨터공학부2)씨는 “평점은 3.5점 이하였지만 좋아하는 과목을 열심히 하는 것으로 장학금을 받게 돼 기쁘다. 공부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