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오는 9월 예정된 교육과정 고시 때 독도와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기술을 강화하기로 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한국이 독도를 불법점거'라는 주장이 담긴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대폭 확대한 검정 결과에 맞선 조치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현장에서 정규수업 시간에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한 내용이 좀 더 체계적으로 가르쳐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정 과정과 집필 기준 등 편찬 근거를 마련하는 데 힘을 쏟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국사 교과서의 추상적인 표현을 일본의 침략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바뀔 전망이다.
 
예를 들어 일본이 위안부 강제동원 등 민족말살정책을 추진했다는 내용은 일본 정부의 주도로 일본군 위안부가 강제로 동원됐다.’ 등의 표현으로 바뀐다.
 
또 단위학교의 독도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우리 땅, 독도전시회를 4차례 거쳐 진행하기로 했다. 이달에는 일본군 위안부 바로알기교재와 우리 땅 독도를 만나다.’ 수업 보완자료를 보급하고, 내달에는 독도 바로 알기교재를 학생들에게 보급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날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검정결과를 규탄하고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하는 대변인 성명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성명에서 일본은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인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기하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거짓된 내용을 수록한 교과서를 검정 합격시켰다세계적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아 역사적 진실도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독도는 지리적, 역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임이 분명하다일본 정부도 1905년 독도의 일본 영토 편입을 시도하기 이전인 1877년 태정관 지령을 통해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명확하게 인정했다고 밝혔다.
 
끝으로 일본 문부과학성은 침략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으로 잘못된 과거를 통절하게 반성하고 과오를 바로잡는 데 앞장서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역사왜곡 문제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상황에서 우리 역사를 바로 알고,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기 위한 전국한국사경시대회접수율이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
 
국민일보와 한국대학신문이 주최로 오는 67() 개최되는 제1회 전국 한국사경시대회는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소양 함양과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사경시대회는 초··고교생뿐만 아니라 일반부도 참가할 수 있으며, 본선 상위 7% 이내의 인원은 9월에 결선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결선대회는 논술형 평가로 시행될 예정이며, 입상자에게는 성적에 따라 상장, 상패 및 장학금이 시상된다.
 
특전 사항으로는 2년내 전국한국사경시대회 일반부 금상 입상자에 한해서는 한국대학신문과 캠퍼스라이프 공개채용 시 가산점이 적용된다. 또한, 부산한방병원 공개채용 평가시 만점의 10%가 부여된다.
 
대회 신청 접수는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며 전국 시도 시행처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국한국사경시대회 운영위원회 홈페이지(www.k-history.c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