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는 21일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민교협은 “민주노총의 총파업은 신자유주의로 망친 대한민국을 새롭게 태어나게 하는 첫걸음”이라며 “신자유주의를 넘어서 함께 살 수 있는 대한민국을 새롭게 재구성하려면, 가장 먼저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체제를 형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서를 통해 민교협은 “양극화가 이 사회를 휩쓸고 있다. 그동안 대한민국 정부와 독점자본이 결탁해 그들만의 탐욕을 키워온 결과다. 소수 가진 자들에 너무 친화적인 나라, 반면 대다수 시민들의 삶을 방치하고 외면해온 결과 오늘이 위기상황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민들은 낙오하지 않기 위해 너도 나도 정글식 시장경쟁에 내몰렸다. 노동 시장 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병원에도, 공공 주택에도, 공기업에도 시장원리가 지배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는 이런 정글식 자본주의가 갖고 있는 총체적 모순이 폭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월 12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4대 요구 쟁취를 위한 4월 선제 총파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4대 요구는 △더 쉬운 해고, 더 낮은 임금, 더 많은 비정규직을 노린 박근혜노동자 죽이기 정책 분쇄 △공적연금 강화 및 공무원연금 개악 중단 △최저임금 1만원 쟁취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및 노조법 2조 개정을 통한 모든 노동자 노동기본권 쟁취다.

민교협은 “가장 먼저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체제를 형성해야 한다. 이번 민주노총의 결단은 노동자들의 최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당연한 행동”이라며 “민교협은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적극 지지하며 함께 할 것임을 밝힌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