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부총리 발탁은 청와대 인사난맥 타파 위한 '구원등판' 성격 짙어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21일 새 총리로 지명됐지만 여전히 총리급 인사에 대한 하마평이 끊이지 않고 있다. 당초 유력한 총리후보로 예측됐던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언제까지 부총리직을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도 크다. 여의도 일각에서는 황 부총리가 내년 4월 총선에 앞서 부총리직을 내려놓고 여의도로 복귀할 것이란 관측이 설득력있게 제시되고 있다.

현역 5선 의원인 황 부총리가 내년 4월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선거일 90일 전인 내년 1월 14일까지 부총리직을 사퇴해야 한다. 황 부총리는 평소 공직생활을 국회의장직 수행으로 마감하고 싶다는 속내를 내비쳐온 것으로 알려져 있어 그의 출마 가능성을 점치는 분석이 많다.

이 때문에 황 부총리는 교육부장관 취임 당시부터 ‘시한부 장관’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황 부총리의 장관직 발탁 자체가 기존 후보자의 표절논란 등으로 청와대의 인사시스템 균열이 심각하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구원등판’에 가깝다.

당초 황 부총리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함께 유력한 총리후보로 거론됐다. ‘송곳 검증’을 강조하고 있는 야당의 인사청문회도 큰 무리없이 한 차례 통과했기 때문에 낙마 가능성이 적다는 이유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20일 저녁까지 황 부총리가 총리로 내정됐다는 설이 파다했다. 한 여당 관계자는 “여당 내부에서도 황 부총리가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많았다. 청문회 통과가 유력한데다 황 부총리가 재선돼도 국무총리 이상의 역할을 맡는 것이 쉽지는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황 부총리는 교육부 장관직을 수행하는 동안에도 지역구를 살뜰히 챙겨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주민과의 소통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일부 교육계 관계자들은 장관으로서 지역구 행사를 너무 챙긴다는 비판을 하기도 했다.

황 부총리가 사퇴한다면 시점은 황교안 총리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이후 가시화될 전망이다. 인사청문회 통과 직후를 점치는 예측도 있으나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부총리직을 비워둘 수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더 우세하다.

총선을 앞두고 장관직 사퇴와 지역구 출마를 가늠하고 있는 것은 황 부총리만이 아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새누리당 복귀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과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등도 현역 의원 출신 장관으로 총선 출마를 가늠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한 야당 관계자는 “황 부총리가 여러 교육문제에서 단호하지 않은 모습을 취해온 것이 모두 총선 출마를 해야 하는 대중정치인으로서 고민이 담긴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많았다. 황교안 총리후보의 인선이 어떻게 끝나든 청와대는 올해 안에 일정 규모의 개각을 단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