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 위한 교육시스템 혁신 주문

동북아 고등교육 교류·협력 등 대학 국제화 통해 학습수요 확대 강조

[경주=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대학구조개혁평가는 제재와 규제를 위한 절차가 아니라 400여개 대학을 정확하게 진단하자는 차원이다. 즉 정확한 '경영 진단'을 통해 맞춤형 해답을 찾는 데 그 목표가 있다."

▲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6일 대교협 하계 대학총장세미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5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부구욱, 대교협) 하계 총장세미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A, B, C 등급의 상위 대학들은 스스로 달려나가면 되며, 교육부는 앞에서 얼쩡거리기보다는 옆이나 뒤에서 지원·협업하겠다"면서 "D, E 등급의 하위 대학들에는 과감하게 컨설팅과 투자를 통해 지원책을 찾아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황 부총리는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대학 총장들에게 시대의 변화에 맞춰 강도 높은 교육혁신과 학사제도개선을 주문하기도 했다. 특히 "(사회는 격변하는데) 기존의 대학시스템만 유지하면 사회는 대학으로부터 떨어져나가 스스로 필요한 제도들을 만들어나가게 될 것이다. 이미 사내대학과 평생교육진흥원 등 성인학습수요를 대학 외에서 흡수하는 양상이 벌써 나타나고 있다"며 변화하는 산업수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새로운 대학시스템을 도입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해외에서는 조만간 4000만 명의 수학자가 필요해 국내에서 적어도 100만 명 이상을 키워야 한다는 구체적 요구가 있다. 내부 통계에 의하면 바이오 기술력과 IT 기술 인력이 부족하다"며 "20년 뒤 산업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 총장님들도 헷갈리시겠지만 대학은 산업수요 추이를 목표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제도를 대학들이 받아들일 수 있을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에서 7월 기본계획 발표 예정인 산업수요 연계 교육활성화(프라임) 사업에 대해서는 "대학의 학생과 교수 정원에 전혀 손을 대지 않는 한에서, 자율적으로 혁신과 재편을 해나가는 대학에는 그 비용을 정부가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황 부총리는 대학구조개혁 정책에 대해서는 "수동적인 대학정원 조정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대학의 영역을 확대하고 새로운 수요를 흡수하면서 우리 고등교육의 임무를 재발견하고 확장해나가는 작업"이라고 정의하며 대학의 국제화를 강조했다.

그는 "유럽이 에라스무스 프로그램으로 하나로 뭉쳤듯이 아세안 국가와 미국 북부, 남미 지역도 뭉치고 있지만 동북아시아 한중일은 교류가 부진하다"며 "동북아도 하나로 뭉치고, EU나 아세안, 그 외 어느 지역 대학과도 학점교류 등의 문을 열고,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들만을 위한 대학이 아니라, 한국 대학을 필요로 하는 전 세계 학생들이 공부하겠다는 곳으로 (만들기 위해)체제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