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 사업 등 대학 산업수요 중심 교육·산업계 관점 평가 확대키로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정부는 '청년 고용절벽' 문제를 해소하기위해 향후 3~4년간 공공부문 청년 일자리를 3만7500개 이상 확보하고, 청년인턴제를 5만명 규모로 확대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산업계 요구를 학교교육에 적극 반영해 프라임 사업 등 산업수요중심 대학교육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와 교육부, 고용노동부, 중소기업청,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장·차관은 27일 민간과 함께 대책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청년 고용절벽 해소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 6단체장은 이날 오후 2시 대책회의에 참석, '청년 일자리 기회 20만+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정부-경제계 협력선언'에 서명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를 통해 정년 연장에 따른 고용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단기간 일자리 확대여력이 있는 분야를 대상으로 2017년까지 공공부문의 신규 일자리 3만7500개 이상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교원 명예퇴직을 기존보다 2000명을 추가 수용해 1만5000명의 신규교원 채용여력을 확보하고, 특수교사 등도 단계적으로 확충기로 했다.

또한 포괄간호서비스 조기 확대 등을 통해 1만 명의 간호인력을 확충하고, 시간선택제 공무원을 4500명을, 임금피크제 도입을 통한 공공기관 청년채용을 8000명 확대할 예정이다.

기업 차원의 청년고용 확대 노력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청년고용 창출노력을 기울인 기업에 재정지원을 강화하고, 양질의 인턴·직업훈련 기회 제공한다. 전년도보다 정규직 청년 근로자 수가 증가한 기업에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임금피크제 도입 등을 통해 청년을 신규 채용했을 경우 인건비도 지원한다.

청년인턴제를 우량 중소·중견기업 대상으로 매년 5만 명 규모로 확대하고, 유망·성장직종을 선정해 구직자와 재학생 대상으로 양질의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매년 5만 명에게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또 교육 차원에서는 산업계 요구를 학교교육에 적극 반영하고 일학습 병행제를 확산하기로 했다. 산업계 관점의 대학평가를 확대하고,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평가과정에 취업성과 반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고용부가 주관하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고교), Uni-Tech(전문대학), 장기현장실습제(대학, IPP) 등 재학생 단계의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대학들이 미래사회 변화와 산업수요를 적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촉진하기 위해 대학구조개혁 정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오는 10월 말까지 5년 10년 단위의 세부 전공별 인력수급전망을 제시하고, 연말까지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의 추진계획을 확정해 우수대학 중심으로 재정을 집중 지원할 계획도 내놓았다.

이와함께 청년·대학생에게 원스톱·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인프라 확충 계획도 세웠다. 상담·직업훈련·인턴·해외취업·직업알선 등 단계별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청년내일찾기 패키지’를 신설해 매년 20만 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학 내 취업지원서비스를 전달하는 ‘청년고용+센터’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여타 청년 취업기능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각 부처들의 직업훈련, 인턴, 고용서비스 등 청년일자리 사업 34개를 취업성과를 바탕으로 18개로 통폐합해 유사․중복된 재정서비스 운영에 효율을 기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더불어 해외 일자리 취업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유망직종의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청년의 해외취업을 연 1만 명 규모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K-Move 사업을 재정비하고, K-Move 센터(현재 10개소) 5개소를 추가 설치해 상담․알선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전문인력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교육을 확대하고, 자격․비자 등 진출장벽 완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도 함께 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