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서울 등에 위치한 J와 S 등 4개 출판사 임직원 입건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남의 책 표지만을 바꿔 자신의 저서로 출간하거나 이를 묵인한 ‘표지갈이’ 교수는 모두 210명에 달하고 이들은 오는 12월초 재판에 넘겨질 것으로 보인다.

의정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권순정)는 표지갈이 수법으로 책을 출판하거나 이를 묵인한 혐의(저작권법 위반 및 업무방해)로 전국 50여개 대학교수 210명을 입건하고 12월초 기소할 방침이라고 24일 밝혔다.

화학과 등 이공계 교수가 대부분인 이들은 서울 소재 20여개 사립대와 지방 국공립대 10여개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교수들의 묵인 사실을 알려면서도 새 책인 것처럼 발간해준 파주·서울 등에 위치한 J와 S 등 4개 출판사의 일부 임직원들도 입건했다.

조사결과 교수들은 연구실적을 내기 위해 전혀 모르는 저자의 책을 자신의 이름을 출판, 새 책인 것처럼 펴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출판사들은 재고 서적 처분을 위해 모르는 저자와 책을 교수들에게 알선해 주고, 평소 출판할 때 편의를 제공해준다는 명목으로 저자를 조작한 책을 출간해 준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은 이들 교수들을 12월초 기소하기로 했다. 일부 대학에서 표절을 저지른 교수와 벌금 300만원 이상 선고받은 교수를 재임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이어서 교수들의 대량 퇴출사태가 예상돼 대학가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