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99 교육개혁 우수대학 선정 심사가 막바지 절충작업에 들어간 가운데 심사 기준과 방법, 최종 선정 결과 등을 놓고 응모 대학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30개 대학에 2백억원이 지원되는 이번 사업은 지난해 1백 23개보다 늘어난 1백36개 대학이 참여, 치열한 경합을 벌였으며 이 때문에 4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 평가위원들의 서면평가도 당초 16-17일 일정에서 20일까지 연장되는 등 난항을 겪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공통심사기준으로 대학 구조조정 진척 사항을 비롯, 교원 인사제도 운영의 합리성, 대학 정보화 구축 등에 30점이 배점됐으며, 선택분야별로 70점이 배당되는 등 지난해 기준과 유사하게 적용됐다. 이는 경기활성화를 위한 교육부의 예산 조기 집행 방침과 무관 치 않은 것이지만 1개월 사이에 새로운 평가 기재를 도입하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한 때문으로 풀 이된다.

그러나 지난해 평가기준을 그대로 적용할 경우 일부 항목이 올해 상황과 맞지 않는 등 문제점이 지적되기도 했으며, 촉박한 일정 탓에 일부 대학은 실천 불가능한 내용을 담은 보고서용 자료를 제출해 위원들간에 우려의 시각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촉박한 일정상 이번 평가의 모양새가 좋지 않았던 것은 사실" 이라며 "그러나 내년부터는 상반기 집행을 제도화할 방침이므로 대학들이 미리 준비해 부실한 보 고서 제출을 지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면 평가 위주 심사방식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 본지 조사 결과 위원들은 분야에 따라 서울의 K대, C대, H대 등과 지방의 K대, J대, P대 등에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준 것으 로 확인됐으나 평가위원간 시각차가 커, 교육부가 정기분포 프로그램을 이용해 표준화 작업을 거 친 후 열리는 26일 제 4차 평가위원회에서 최종 결과를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교육부는 이번 평가위원 선정에서 수도권 편중 현상을 해소하고 객관성을 확보한다는 차원 에서 지방대학 관련 인사 비중을 지난해보다 높였으며 교육 수요자 참여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분야별로는 강릉대, 동국대, 서강대 등 34개 대학이 응모한 △'교육과정 개편' 분야(1분야)에 문용 린 평가위원장(서울대 교육학)과 신은철부사장(삼성생명) 등이 참여, 모집단위 광역화, 전공선택권 보장, 부작용 해소 노력 등을 집중 평가했으며, 강원대, 중앙대, 한양대 등 38개 대학이 지원한 △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분야(2분야)에는 김회수교수(전남대 교육학), 김순갑교수(해양대 해사대학장) 등이 참여, 실업문제, 사회교육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노력 등을 살폈다.

또 경희대, 연세대, 전남대 등 10개 대학이 참여한 △'학생선발'분야(3분야)에는 표시열교수(고려대 행정학과), 도재원교장(거창고), 정창현교장(중동고) 등이 참여, 고교교육 정상화 방안 등에 관 심을 쏟았으며 , 고려대, 경상대, 포항공대 등 29개 대학이 지원한 △'교육개혁 실천' 분야(4분야) 에는 김신복교수(서울대 행정대학원장) 등이 참여 교육개혁 추진 성과 등을 집중 점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