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1개 대학 총학생회·청년단체, KAIST에서 이공계 청년정책 논의

[한국대학신문 송보배 기자] 20대 총선이 임박한 가운데 이공계 대학생·청년정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열린다. 

KAIST, 고려대 등 전국 11개 대학 총학생회와 대학생·청년 공동행동 네트워크, 대덕넷 등 청년단체는 내달 2일 KAIST 창의학습관에서 ‘이공계 대학생과 함께하는 20대 총선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패널로는 조명희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 문미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신용현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 이성우 정의당 국회의원 후보(대전 유성을)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이날 △과학기술원의 학내 자치 △이공계 학생 노동권(대학원생 급여 문제) △이공계 학생 인권 등 문제에 대해 토론한다. 

먼저 ‘과학기술원법은 과연 학생들을 위하는가’ 주제 토론에서는 과학기술원 학생들의 학교 운영 참여권에 대해 논할 예정이다. 현재 고등교육법에서는 재정위원회, 사립학교법에서는 대학평의원회의 학생 참여를 보장하고 있지만 특수법으로 운영되는 과학기술원의 경우 학생의 학내 참여를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돼 있지 않다.

학생들은 “학생은 학교 운영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며 “정치권에 과학기술원법 개정 등을 통해 학내 거버넌스에 학생 참여를 실질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법제화할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두 번째 ‘일하는 대학원생: 연구 노동,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주제 토론에서는 대학원생의 급여 문제를 집중 논의할 방침이다. 대학원생들이 학생 신분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임금을 받고 있음을 지적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이공계 대학원생 인권’ 주제토론에서는 교수 폭력에 무방비하게 노출된 대학원생 실태를 지적하고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2014년 대통령직속 청년위와 14개 대학원총학생회가 조사한 ‘대학원생 연구환경에 대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자연계열 대학원생의 37%, 공학계열 대학원생의 32%가 교수로부터 신체·언어·성적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