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점검 사항 때문에…재정지원 매뉴얼 맞게 조정도"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대학가 초미의 관심사인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프라임) 사업의 최종 선정결과가 이달 말에서 5월 초로 미뤄질 전망이다.

26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최종발표 일정을 조율할 사업관리심의위원회 심의 날짜가 확정되지 않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본래 29일 발표 계획이었으나 추가 점검할 사항이 있어 5월 초로 미루는 게 현실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워낙 많은 예산이 걸려있는 사업인 만큼 마지막까지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라임 사업에 지원한 70여 개 대학 중 1단계 서면평가에서는 사회수요 선도대학 유형(대형) 23개, 창조기반 선도대학 유형(소형) 28개 이상 대학이 통과돼 18일부터 5일간 경기도 모처에서 대면평가를 치른 바 있다.

9~10개 대형 선정대학에는 연 평균 150억 원에서 최대 300억 원, 10개 소형대학에는 평균 50억 원의 예산이 주어진다. 이번주 최대 이슈였던 만큼 대학가에서는 26일 최종 결과가 발표될 것이라는 소문도 돌았다. 300억 원짜리 선정 대학이 과연 있을 것인지도 관심이 집중된다.

한편 프라임 사업에 지원한 대학의 전 총장과 전 이사장 등이 소송 결과가 잇따라 나오면서, 부정·비리 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사업 공동 운영·관리 매뉴얼' 적용도 점검 사항 중 하나인 것으로 파악됐다. 부정·비리 정도가 심할 경우 사업예산을 최대 30%까지 삭감하고 신규선정시 일부 감점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최근 일부 대학의 판결 결과도 매뉴얼에 따라 반영할 것"이라면서도 "프라임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정과 비리가 아닌 이상 사업 선정 여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