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중심국립대 중 유일 선정

[한국대학신문 송보배 기자]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프라임)의 당락이 3일 결정된 가운데 군산대(총장 나의균)가 지역중심국립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프라임 사업은 대학과 사회의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학생의 진로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예산 2012억 원을 투입하는 교육부 국책사업이다.

대형 유형 27개교, 소형 유형 48개교 등 전체 75개 대학이 신청한 가운데 1단계 서면평가, 2단계 대면평가와 사업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21개 대학이 선정됐다. 대형 유형 9개, 소형 유형 12개 등이다. 국립대는 군산대와 경북대 2개교에 불과하다. 

군산대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총 150억 원의 사업예산을 지원받아 학과 신설과 구조개혁을 추진한다. 선정 분야는 창조기반선도대학(소형) 유형으로, 주요 중점 분야는 해양, 운송, 융합기술창업, 공간디자인 등 4개 분야다.

군산대는 ‘창의적 융합형·실무형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융합기술창업학과 (신설) △소프트웨어융합공학과(신설) △공간디자인융합기술학과(신설) △건축해양건설융합공학부(증원) △기계융합시스템공학부(증원) △해양산업·운송과학기술학부(신설) 등 6개 학과를 신설·개편한다.

나의균 총장은 “군산대는 특성화된 산학협력 인프라가 이미 완비돼 있고 전북 지역 최대산업집적단지가 근접해있어 유리한 입지 조건”이라며 “미래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실무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프라임 사업 선정은 ‘새만금과 함께 세계로 나아가는 지역제일의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겠다는 구성원들의 확고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