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수시 1130명 모집

 학과 간 융합 원팀시스템 적용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1993년 개교 이래 방송영상산업의 발전을 위해 수많은 인재를 양성해 온 한국영상대학교는 창조경제의 핵심 가치인 문화콘텐츠 산업을 선도하고자 국가직업능력표준(NCS)기반 교육과정 개편, 직무전문교육 실시, ‘교육-콘텐츠제작-취업’으로 이루어지는 콘텐츠 제작단지형 캠퍼스 구축 등 혁신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사회·산업 수요 맞춤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주문식 교육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발맞춰 가상현실(VR)과 홀로그램 등 뉴미디어 연구 개발을 위한 ‘차세대영상콘텐츠랩’을 출범하며 다양한 문화콘텐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성과평가 2년 연속 ‘매우 우수’ △대학구조개혁평가 ‘최우수 A등급’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 ‘매우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대학 2년 연속 선정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 수학대학 2년 연속 선정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 영상콘텐츠 제작 중심 학과 편제 = 한국영상대학교는 '현장에서 곧바로 일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방송영상분야 뿐만 아니라 모든 학과에 현직에 종사하는 산업체 관계자들과 면밀히 검토해 NCS 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했다. NCS를 기반한 교수학습지침서와 평가 방법을 실시 중이며, 외부 산업체 전문가도 평가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1대1 개인별 피드백을 제공하는 한편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특성화 계열 전 학과에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개설해 산업체와 연계한 융합 콘텐츠 제작 팀을 구성해 실무능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17개 특성화 계열 학과의 학생들은 연출, 촬영, 조명, 편집, 음향, 3D, 분장 등 각 단계에 따라 하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 참여한다.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춘 교수진들은 '의과대학형 교육시스템‘을 적용한 '맞춤형 교육' 방식을 통해 제작 노하우를 전수한다. 학생들은 캠퍼스 안에서 완벽한 제작 환경을 통해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나아가 이 콘텐츠들이 수익 창출은 물론 학생들의 취업에도 기여한다.

 

■ 국내외 영화, 영상 공모전 다수 수상 = 한국영상대학교 학생들은 2015년 대종상 단편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안녕! 우리말, 언어문화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지난해에만 30여개 대회에서 36개 부문에 입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지난해 기준 43건의 외부 프로젝트에 181명의 교수와 465명의 학생이 참여해 13억원의 매출 기록하면서수익금을 교육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 최근 ‘故 김영삼 前 대통령 국가장 영상기록화 사업’,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기록영상사업’의 영상물이 대표적이다. 또한 KTV '청년의 눈으로 아시아를 보다', '백제의 탈' 그리고 국악방송과 공동 제작한 '맥(脈)-전통을 이어가는 줄기' 등은 방송이 되자마자 큰 화젯거리를 낳았다. 최근엔 한국전파진흥협의회의 지원을 받아 ‘제보자’. ‘미쓰 와이프’, ‘베스트 오브 미’ 등 최신영화 5편을 UHD로 리마스터링했다.

[우리 대학은] 학생만족 취향저격 복지 ‘주목’
장학금 총 114억원…1인당 302만원
국내외 취업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한국영상대학교는 교내·외 장학금, 사설 및 기타 장학금 등 총 114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며 재학생 1인당 연 302만원의 장학금 혜택을 주고 있다. 성적우수 장학금 이외에도 무림고수장학금(신입생), 끼꾼꿈장학금(재학생) 등을 통해 예체능 분야, 국가고시, 세계대회 및 전국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의 재능을 더욱 향상 시키도록 지원한다. 특히 2015학년도부터 신입생 합격자 발표 시 선발하는 신입생 학업지원장학금을 운영하고 있다. 장학금으로는 교육협약장학금, 영상예술장학금, 어학성적우수장학금, 우수인재육성장학금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자기개발 및 취업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취업활동 마일리지 장학금이 있다. 자격증 취득, 어학능력 점수 취득, 공모전 입상 등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가 실적을 기준으로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적립된 마일리지는 1점당 1000원으로 환산하여 최대 70만원까지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한국영상대학교는 해외 취업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외국어 교양 교과목을 확대하고 우수 학생에게는 글로벌 현장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에는 8명의 학생이 호주로 해외 현장학습을 나간다.

아울러 입학 - 재학 - 졸업까지 재학생에 대한 취업지원 및 관리 시스템을 체계화하여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취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에 대한 취업 만족도를 높여 명실상부 “취업이 강한 대학”으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취업활동 마일리지 장학제도 △취업상담 및 컨설팅 △취업캠프 △직업지도프로그램(CAP+) △창업 및 전공동아리 활동 △산업체 인사특강 △취업설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뉴미디어 연구개발 ‘박차’…‘차세대영상콘텐츠랩’ 눈길
뉴미디어 연구 개발을 통한 세계적인 영상특성화 대학으로 도약

한국영상대학교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풍부한 콘텐츠 개발과 영상분야 우수 인력 양성을 위해 ‘차세대영상콘텐츠랩’을 운영한다.

‘차세대영상콘텐츠랩’에서는 대학 교수들이 중심이 되어 유관 연구소와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 △360 VR 콘텐츠 제작 △VR 항공 콘텐츠 제작 △홀로그램/프로젝션매핑 △영상콘텐츠 전문용어 DB구축 등 다방면으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가상현실(VR)과 홀로그램 등 첨단 영상 제작 장비를 모두 구비하고 가상현실이나 홀로그램 등 국가 성장 동력으로 부상할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축적하며 이를 학생들에게 전수해 다양한 콘텐츠 확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선순환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급속히 발전하는 드론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올해 4월 국내 대학 최초로 ‘초경량 무인비행교육원’을 열고 국토부 전문교육기관 지정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국가지정 드론 전문교육기관인 ㈜카스컴과 협약을 체결했으며, 교육에 필요한 전문 강사 초빙, 훈련용 기체 구입, 교육교재개발, 훈련장 확보 등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교육원은 지난 6월 말까지 군 무인기 운용과 영상정보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는 영상정보부사관과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이론과 실기 각 20시간씩 5주에 걸쳐 시범 운영했다. 향후에는 재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도 교육하며 무인비행장치 조종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 한국영상대학교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예체능계열 17개과, 인문사회계열 5개과로 총 22개과 1130명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수시1차 974명, 수시2차 156명으로 일반전형/특별전형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정원 외는 기회균형(농어촌/저소득층), 순수외국인, 전문대/대학졸업 이상자,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를 대상으로 322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수시모집 일반/특별전형의 성적반영 방법은 만화콘텐츠과, 연기과와 실용음악과는 △학생부 40%+실기 50%+출결 5%+봉사 5% 이고, 그외 학과는 학생부 60%+면접 30%+출결 5%+봉사 5%다. 정원 외 중 전문대졸업 이상자는 △면접 30%+전적대학 70%, 순수외국인은 100% 서류로 선발하며, 기회균형(농어촌/저소득층),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는 △학생부 60%+면접 30%+출결 5%+봉사 5% 로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전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하며 1학년 30%, 2학년 70%가 적용된다. 출결성적은 2일 이하, 봉사실적은 55시간 이상이면 만점이며 기준표에 따라 점수를 산출한다.

수시1차 면접/실기고사는 10월 14일(금)~15일(토) 이틀에 걸쳐 실시되며, 개인별 면접/실기고사 일정 및 시간은 원서접수 마감 후 3일 이내에 홈페이지에 안내한다.

면접고사는 △인성/품성 △언행/예절 △적성/학구열 △수학능력 등의 평가항목으로 5분 내외의 구술 면접으로 진행된다. 실기고사는 만화콘텐츠과, 연기과, 실용음악과가 실시한다. 실기고사는 △기본기 △기술력 △표현력 △완성도 등을 평가하며 학과별로 실기유형과 방식이 다르다. 만화콘텐츠과는 칸만화와 웹툰 중 1개를 선택해서 실시하며 주제는 당일 공개한다. 연기과는 수험생이 준비한 10분 내외의 연기 및 특기로 진행된다. 실용음악과는 보컬, 기악, 작곡 중 1개를 선택해서 실시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