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자 교비 횡령 혐의로 국고사업 전액 취소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영진전문대학(총장 최재영)이 위기 탈출을 위해 고심 중이다. 최근 감사에서 몇 년 전 있었던 설립자 교비 횡령 혐의 등이 문제시되면서 교육부 국고 사업 지원이 취소됐다. 이는 지난달 29일 사업관리위원회에서 확정이 난 것.

이 대학 관계자들은 이번 건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현 시점에서 벌어진 사안이 아니고 당사자들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분은 아니기에 내부적으로는 생각지도 못한 문제라고 토로했다.

결국 미처 대응을 할 틈도 없이 대학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과 WCC(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World Class College),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등 교육부 주관 사업에서 배제됐다.

국고사업 해지는 차치하더라도 전문대학가는 영진전문대학의 이번 사안이 조금은 우려스럽다는 반응이다. 때문에 조속히 좋은 방향으로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영진전문대학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등에서 매년 꾸준히 최고 등급을 받아 왔으며 고용노동부에서 관할하는 청해진사업, 유니테크(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 Uni-Tech) 등 대부분의 전문대학 대상 국고사업에 모두 이름을 올린 소위 ‘잘 나가는 대학’의 표본이기 때문이다. 2014년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모범적인 직업교육을 하는 대학으로 알고 있다”며 방문을 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 대학은 특히 산업 환경 변화를 수용하고 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교육에 반영하는 기업맞춤형 주문식 교육을 20여 년 전 국내 대학 최초로 창안해 산학 발전의 성공모델로 각광 받아왔다.

최근 교육부에서 최다 예산 확보에 돌입 중인 사회맞춤형 학과 활성화 사업은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와 주문식 교육과정에 포커스를 두고 추진을 진행하고 있어, 주문식 교육의 메카로 인정받아온 영진전문대학으로써는 이번 사태가 상당한 타격이 아닐 수 없다.

대학은 현재 이 난국을 헤쳐 나갈 대안 찾기에 모색하고 있다. 다행인 것은 현 시점에서 발생한 문제가 아닌 지난 과거로 인한 오명을 쓰게 됐기에, ‘누명 벗기’에 주력하면 얼마든지 위기타개가 가능하다.

여러 전문대학 관계자들은 “현 구성원들에겐 납득이 되지 않는 힘든 시간이겠지만 원만하게 해결될 것이라 믿고 있다”며 “그간의 이 대학 위상을 볼 때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지도 않을까”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