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요 블루오션으로서 국립대 기능 강화·초·중등 교원 양성 방안 혁신 필요성 제기

▲ 7일 부산대 국제상남회관에서 열린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2차 콘퍼런스에 참석한 국립대 총장과 공공기관장들이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7일 부산대에서 열린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제2차 콘퍼런스에서는 통일 한국시대 대학의 역할과 준비 과제에 대한 토론이 오갔다.

손동철 경북대 총장직무대리는 이날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2016 토론자로서 통일 한국시대를 대비해, 남한의 상황만 생각해 대학을 줄이지 말고 북한의 교육수요를 고려하고 그들의 교육수준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통일 한국에선 북한의 교육 수준 열악함을 보면 급격한 수요 팽창이 예상되므로 균형된 고등교육기회를 지원해야 한다”면서 “통일 후 교육은 무상이나 저렴한 학비로 국민들에게 최고급 수준의 교육 할 수 있는 체제 구축해야 하며 남한의 기존 국립대가 적극 수행할 수밖에 없다. 현재 남한에서는 대학 진학율 둔화되고 있고 학령인구 감소 예상되지만 통일시대 대비하면 국립대 기능 축소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 오덕성 충남대 총장(사진=한명섭 기자)

오덕성 충남대 총장도 “국립대 입장에서 통일은 엄청난 블루칩이 될 것”이라며 “그때 국립대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교수 인력이나 학생 수용, 특화 분야 육성 등이 완전히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 가령 통일부는 통일선도대학 등 관련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으니 블루칩에 대한 국립대의 역할을 얘기하고, 다양한 정부부처의 지원을 받을 필요성까지 확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첫 주제발표를 맡았던 전호환 부산대 총장은 표현에 신중하고 통일시 초중등 교육 수요에 대비한 교원양성 방안 혁신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평양 학생들이 서울에 온다면 학생 수는 늘어나겠지만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그렇다고 평양으로 진출한다는 식으로 접근하면 곤란하다. 발표 때 말했듯 지역 상황에 맞게 대학의 역할과 인재양성 목표를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차원에서 사회 급변에 대비할 수 있는 교원양성전문대학원 체제를 검토해보면 좋겠다는 제안”이라고 말했다.

▲ 이인원 본지 회장(사진=한명섭 기자)

이인원 본지 회장은 “오늘은 처음으로 통일문제를 대학과 연결해 논의한 날”이라고 의의를 강조했다. 이 회장은 “총장님들께서 앞으로 우리가 발전시켜나가야 하며, 끊임 없이 정부와 국회 등에 건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통일 이후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 교육부는 고민하고 있지 않다. 대학 문제를 연계해 적극적으로 고등교육 정책과 시스템을 고민하고 무엇보다 총장님들께서 더 많이 발언해야만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