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창업 확산될 수 있는 제도적 여건 조성 필요”

▲ 김종호 서울과기대 총장이 6일 한밭대 그린에너지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6 UCN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4차 콘퍼런스 및 폐막식에서 ‘지역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립대학의 취·창업 생태계 구축방안’에 대한 주제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대학이 지역창조경제 중심으로 서기 위해서는 대학 중심의 혁신 클러스터가 만들어져야 하며 그 주체로서 끌고나가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개선 마련이 필요하다.”

김종호 서울과기대 총장은 6일 한밭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대학경쟁력네트워크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4차 콘퍼런스 및 폐막식에서 ‘지역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립대학의 취·창업 생태계 구축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주제토론을 실시했다.

김 총장은 “국립대학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역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국가발전과 지역발전을 위한 역할에 무게를 두고 있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취·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만이나 일본처럼 중소·중견기업이 발전할 수 있는 형태를 마련해 줘야 한다”며 “국립대가 지역창조경제의 핵심주체로서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정책을 유도하고 사립대학과 특화된 것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창업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창업 강좌와 동아리 운영, 창업 휴학, 대학원 제도 등의 제도를 운영하고 우수한 학생들을 유도하고 있지만 스타 기업 배출, 기술 인력의 창업 도전 등 질적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창업교육의 확대와 대학 내 시설 활용을 위한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창업 교육을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확대해 기업가 정신과 창업 마인드를 심어주는 기능을 국립대가 수행하고 대학에서도 아이디어 중심의 창업과 기술 창업으로 이원화해 교육과정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기술형 창업’이 확산돼 창업 생태계 조성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대학 내에서 실험실 창업을 추진하고 연계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현재 국립대 국유시설을 창업 소재지로 활용할 수 없어 바깥에서 임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사회와 연계된 창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제도적 여건이 개선돼, 교수와 학생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공간을 확보하고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 늘어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