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자료' 태블릿PC 사용·재단 사유화 등 핵심 의혹 부인 전망

 현 정부의 숨은 실세라는 의혹을 받아온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가 31일 국민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최순실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은 이날 오후 3시께 최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한국대학신문 unn 기자] 최씨가 30일 오전 영국에서 극비리에 귀국한 지 하루 만이다. 의혹의 정점에 선 최씨 소환으로 검찰 수사가 핵심 단계에 진입했다.

이날 오후 3시께 변호인과 차량을 타고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최씨는 쏟아지는 취재진의 물음에 "국민 여러분 용서해 주십시오. 죄송합니다. 죽을 죄를 지었습니다"라고 말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최씨는 서울중앙지검 7층으로 올라가 한웅재 부장검사 등 형사8부 소속 검사들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

이날 조사는 ▲ 미르·K스포츠 재단 사유화 의혹 ▲ 청와대 문건 유출 등 '국정 농단' 의혹 ▲ 딸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 의혹 등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최씨는 박근혜 대통령과의 개인적 인연을 발판 삼아 대기업들에 800억원에 달하는 기금을 미르재단과·K스포츠재단에 출연하게 하고 해당 기금을 사업비로 빼돌려 자신의 딸의 승마 훈련비로 쓰려는 등 사유화하려한 의혹을 받는다.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 측근 고영태(40)씨 등 내부자들의폭로로 최씨가 실제 두 재단 이사진 임명 등 운영 전반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점이 드러나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최씨를 상대로 박 대통령의 연설문, 북한과 비밀 접촉 내용이 담긴 인수위 자료, 박 대통령의 해외 순방일정을 담은 외교부 문건, 국무회의 자료 등 청와대와 정부 각 부처 문건을 대량으로 실제로 받아봤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이 확보한 태블릿PC에는 연설문 등 200여개 문서가 저장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화여대가 원서 접수 기간이 지나고 나서 획득한 아시안게임 승마 단체전 금메달을 인정해 정유라씨를 체육특기생으로 입학시키는 과정에서 최씨가 최경희 전 총장 등 학교 관계자에게 압력을 행사하거나 부정한 이익을 약속했는지도 수사 대상이다.

딸과 함께 독일에서 거주해온 최씨가 현지 호텔과 주택을 사고 비덱스포츠, 더블루케이 법인 설립 과정에서 들어간 돈을 옮기면서 외국환거래법 등 실정법을 위반했는지도 확인해야 할 대목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횡령부터 탈세,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외국환거래법 위반, 강요, 업무방해,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등 최씨를 둘러싼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혐의가 10여개 안팎까지 검토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최씨는 검찰 조사에서 주요 혐의를 부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전날 귀국 직후 변호인을 통해 "수사에 적극 순응하겠으며 있는 그대로 진술하겠다. 국민 여러분께 좌절과 허탈감을 가져온 데 대해 깊이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씨는 본인의 언론 인터뷰나 변호인의 입을 통해 태블릿PC 이용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또 박 대통령을 일부 개인적으로 도왔을 뿐 국정에 부정하게 개입할 뜻이 없었다면서 법적 책임을 피해가려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검찰은 관련자 진술, 광범위한 계좌 추적, 태블릿PC 디지털 분석 증거를 바탕으로 최씨를 강도 높게 추궁할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최씨가 태블릿PC 사용 등 주요 혐의를 부인하고 있어 지금까지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씨의 입장을 듣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