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청주권 대학 총연합회 학생들 동참

▲ 3일 충북대에서 교수와 학생들이 ‘최순실 국정농단’관련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황성원 기자] ‘최순실 국정개입’으로 대학가에서 비선실세 규탄 시국선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충북대에서도 사건의 진상을 밝히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충북대 교수 161명은 지난 3일 충북대 개신문화관에서 정부와 여당은 권력을 내려놓고 국기 문란의 진상을 밝히라는 내용의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 하야 △정부와 여당으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새로운 수사 기구 결성 △제2의 박근혜 게이트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촉구했다.

이어 “작금의 사태는 대통령이 국정을 수행할 능력과 소양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줬다”며 “국민이 위임한 소중한 권리를 스스로 방기하고 무자격자에게 내어준 것은 국기 문란일 뿐 아니라 국가 품격과 국민 자본을 심각하게 훼손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현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수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지 수습할 주체가 될 수 없다”며 “그들은 진상을 규명하기보다는 소수 집단의 비리로 사안을 축소하고 은폐함으로써 책임을 회피하려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시국선언에는 충북대 총학생회와 청주권 대학 총연합회 학생 40여 명도 함께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