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좌절 아픔 겪고 있어…무책임한 대학 자율성 파괴 정책 폐기해야"

▲ 전국교원양성대교 교수들이 10일 오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시국선언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이번 위기의 국정사태로 교육계의 좌절과 아픔을 호소한다. 국가의 기본이 훼손된 상황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교육을 통한 미래의 희망을 말해야 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전국교원양성대 교수들이 10일 오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최순실 비선실세 국정농단을 규탄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시국선언을 열었다.

전국 10개 교대와 한국교원대 교수를 대표하는 전국교원양성대학교교수협의회연합회(교협연)는 우리나라 최중등교육과 대학의 자율화에 미친 혼란을 지적했다.

이들은 "이번 국정농단과 헌정파괴, 부정부패는 우리 교육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최근까지 국공립대 총장 선거와 임명에 정부가 개입해 대학의 자율성을 파괴했다"고 비판했다.

예비교사를 가르치는 교수들은 "국가의 교육 기반을 흔들 수 있는 무책임한 대학 자율성 파괴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우리나라 교육이 바로 설 수 있도록 비정상적인 교육 정책과 대학 정책을 즉시 정상으로 돌여놓아야 한다"면서 "대통령의 국정농단으로 인해 야기된 비정상화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교협연은 △역사교과서 국정도서화 중지 △국공립대 총장 직선제 보장 △상호 착취식 성과급적 연봉제 중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