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희 전 총장 자택 입학처 사무실 등 20곳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최순실 게이트’ 관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씨 딸 정유라씨 부정입학 관련 이화여대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22일 이화여대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이화여대 총장실과 입학처 등 사무실 20곳과 최경희 전 총장 자택 등 관련자 주거지 3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이화여대를 특별감사하고, 정씨의 입학·재학에 부당 특혜가 있다며 최씨 모녀와 최 전 총장을 수사 의뢰했다.

정씨는 2014년 9월 원서접수 마감 이후 아시안게임에서 따낸 단체전 금메달은 면접고사장에 반입할 수 없는데도 본인이 먼저 지참 허가를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씨는 같은 해 10월 면접장에서 테이블 위에 금메달을 올려놓고 ‘금메달을 보여드려도 되나요’라고 묻는 등 스스로 공정성 저해 행위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면접위원들도 정씨보다 서류평가 점수가 높은 수험생들 가운데 ‘과락 대상자’의 수험번호를 호명해 면접평가 점수를 낮게 조정하는 등 정씨에게 특혜를 준 것으로 드러났다.

정씨가 받고 있는 입시 특혜 의혹은 △이대가 2015년도 체육특기생 대상 종목에 승마를 포함한 △입학처장이 ‘금메달을 가져온 학생을 뽑으라’고 말한 점 △원서마감일 이후 획득한 금메달이 서류평가에 반영된 점 등이다. 또 정씨는 과제물 등을 제대로 내지 않고도 학점을 받은 학점 특혜 의혹도 받고 있다.

한편, 이화여대는 박근혜 정부에서 만든 교육부의 재정지원사업 6개에 모두 선정되고, 올해 주요 재정지원사업 9개 가운데 유일하게 8개를 휩쓸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