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산업 미래전략 포럼, 예술경영 콘퍼런스 개최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지난해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의 공연 영상이 세계 70개국의 2000여 개가 넘는 극장에서 상영되며 거둬들인 수입은 315억 원(2660만 달러)을 훌쩍 넘는다. 캐나다의 공연단체 ‘태양의 서커스’는 중국계 사모펀드가 매입하며 약 1조 7천억 원(15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중국 등 신흥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 영국 예술위원회는 최근 보조금을 지원받는 600개의 예술단체가 최근 3년간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평균 수입이 20% 증가했다고 발표하며 식음료나 기념품 등 부가수입이 대폭 성장한 것이 이를 견인했다고 분석한 바 있다. 이처럼 예술 현장에도 기능 분업화, 부가수익 창출, 신규시장 공략 등 민간 경영기법의 도입이 한창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 문체부)는 25일부터 29일까지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와 함께 국내외 예술산업 전문가를 초청하는 ‘예술산업 미래전략 포럼’과 예술경영의 최신 사례를 소개하고 예술과 기업의 제휴를 주선하는 ‘예술경영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예술산업 미래전략 포럼’에서는 ‘예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부제 아래 국내외 학계와 기업·예술 현장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인다. 세계 최대의 클래식 음악 에이전시인 ‘아이엠지 아티스트’의 해럴드 클라크슨 수석 부사장이 방한해 기획자, 매니저, 프로듀서, 프로모터 등의 역할로 분화되는 예술 기획사의 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2015년 영국 가디언지가 뽑은 세계 10대 아트숍에 빛나는 싱가포르 국립미술관 내 아트숍을 운영하는 ‘갤러리앤코’의 오리알 리가 시각예술 분야 상품화 사업 전략을 발표한다. 국내에선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예술 전문 방송채널을 신설해 공연과 전시 관람의 경험을 안방까지 제공하고 있는 LG유플러스 사례가 소개된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한 ‘예술경영 콘퍼런스’는 28일과 29일 블루스퀘어 카오스홀과 북파크에서 개최된다. 28일에는 사업 기획, 조직 운영, 재원 조성 분야 등 10개 예술단체의 우수사례 발표와 함께 예술경영 취업 특강이 열린다. 예술경영 취업 특강에는 극장경영 분야의 안호상 국립극장장, 공연 기획 분야의 김지원 EMK 인터내셔널 대표 등 국내 예술경영 전문가들이 직업세계를 소개한다.

29일에는 예술단체가 기업과 사회공헌·문화마케팅 등 제휴사업을 직접 공개적으로 제안하고 삼성카드, 네이버, 현대제철, 기아자동차, 종근당 등 유수의 기업들과 이를 논의할 수 있는 1대1 상담 기회가 제공된다. 이밖에 국공립 예술기관과 지역문화재단, 예술기획사 등 25곳에서 취업 상담을 지원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예술단체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금과 후원금, 자체수입의 균형이 필수적이기에 이를 위한 예술계의 다양한 실험과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3일간 펼쳐질 포럼과 콘퍼런스를 통해 예술계 안팎의 현장과 학계의 전문가들이 모여 새로운 예술경영 모델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 상생하는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쳐 나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3일간의 행사에는 국내외 예술‧경영·산업계 관련 종사자와 정책 관계자, 연구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재)예술경영지원센터의 누리집(www.gokams.or.kr)에서 사전 신청을 받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