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 또는 청와대와 독자노선 의혹에는 "추측일 뿐"

▲ 이준식 부총리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이준식 부총리가 28일 예정대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공개하고 의견을 반영한 뒤 현장 적용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수렴된 의견에 따라 국정과 검정 혼용 등 방안도 가능하지만 철회 가능성에 대해서는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와 엇갈린 단독 행보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에는 ‘추측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 부총리는 27일 기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국정 역사교과서를 예정대로 28일 공개한 후 국정 검정 혼용 검토하겠다는 것이 청와대와 교육부 공통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청와대는 내년 3월 국정화 강행 방침을 유지하고 있지만 당청협의가 어려워지면서 교육부도 독자노선을 걷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 데 대한 반응이다.

이 부총리는 “당초 계획이 3월 전면 적용이었는데, 일단 12월 23일까지 교과서 의견수렴 기간이 끝난 뒤 방침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청와대와 협의를 하지 않는다거나 부총리직 사퇴 얘기가 나오는데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주말 중 청와대 관계자를 만나 이 문제를 논의했느냐는 질문에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25일 편찬기준이 공개되면서 국가 수립을 1919년이 아닌 1948년으로 변경해 ‘건국절’ 주장의견에 힘을 실어줬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정통성을 분명히 했다”고 답했다. 이 부총리는 “건국은 한 시점에서 이뤄진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1919년 상해 임시정부와 독립운동, 온 국민이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벌인 모든 활동이 건국활동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일제에 친일행위를 미화할 우려가 전혀 없다는 것을 강조해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편찬기준에는 대한민국 건국시기 관련해서는 '건국'이라는 용어는 배제하면서도 1945년을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표기하고 임시정부의 정신을 이어받는다는 기준을 제시했다.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의 경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부분에서 '민주 공화제를 채택했다는 점에서 역사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음에 유의한다'고 의미를 제한했다. 영토와 국민, 주권을 가진 시기는 1919년이 아닌 1948년이라는 해석을 따른 것이다.

박성민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장은 “대한민국 수립시기와 관련해 논쟁이 예상되므로 12월 중순 학술토론회를 열고 대한민국 수립시기에 대한 의견을 추가로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건국 시기에 따라 친일세력이 건국공신으로 미화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1948년 이승만 초대정부에서 친일세력을 기용한 것이 사실로 분명히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28일 중고교 한국사 국정 교과서 현장검토본과 집필자 명단 등을 공개하고, 전 국민이 확인할 수 있도록 별도 웹사이트에 E-book 형태로 게재할 계획이다. 23일까지 현장 의견을 수렴해 수정사항이나 최종 현장 적용방안을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의견 개진은 공인인증서 등 본인인증 후 가능하다. 교육부는 수렴된 의견을 공개하지는 않기로 해 ‘깜깜이식 진행 아니냐’는 비판이 벌써부터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