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 독재 미화 집필자 대부분이 교수라는 점, 참담하다”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대학교수들이 박근혜 정권의 국정교과서 발표에 대해 “또 다른 대국민 배신”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과 이준식 부총리의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한국비정규교수노조, 학술단체협의회를 포함한 전국 대학교수와 연구자들이 모인 ‘전국교수연구자 비상시국회의’는 28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의 국정교과서 발표에 대해 거세게 비판했다.

이들은 “오늘 박근혜 정권은 우리 국민을 상대로 또 한 번의 공격과 범죄행위를 저질렀다”며 “박근혜 정권에 부역해 친일 독재를 미화해온 대다수 집필자들이 대학에 몸담고 있는 교수들이라는 점에서 참담함을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 장관과 국사편찬위원장 등 국가의 녹을 받는 자들이 범죄자 정부를 위한 부역을 자처하고 나섰다”며 “온갖 꼼수를 동원해 ‘건국절’을 부활시켜 친일의 역사를 정당화하려 하고 있다. 북한의 도발을 사실대로 기술한다는 명목 아래 민족 분단을 더욱 고착화시키려는 의도를 분명히 드러냈다”고 날 선 비판을 이어갔다.

또한 “현대사 해석의 자유는 있을 수 있지만 특정 정파의 역사해석을 모두에게 획일적으로 받아들이라고 하는 억지는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북한 같은 전체주의 독재 정권의 행태를 답습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이미 박근혜 정권은 국민의 공적(公敵)으로 국민적 심판을 받았다. 지금이라도 교육부는 자진 철회해야 하며 부총리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이미 국민탄핵됐음을 자각하고 즉시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