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서관·교수학습개발센터 협력 방안 탐색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원장 한석수)가 오는 6일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미래대학교육과 연구발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고등교육 분야에 도입되는 기술 트렌드와 디지털 학술자료의 확산 현황을 탐색해 향후 대학의 대응체계와 변화 방향을 논의하고 대학도서관과 대학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에서는 본지 홍남석 대표이사의 축사와 장윤금 숙명여대 교수의 ‘대학교육의 미래 전략’, 박인우 고려대 교수의 ‘새로운 공학과 교육의 변화’에 대한 기조강연이 열린다.

2부는 대학도서관 관리자를 대상으로 ‘대학도서관의 핵심 트렌드 및 서비스 방향’, 교수학습개발센터 관계자를 대상으로 ‘미래고등교육의 교수학습 혁신 요소’로 나눠 진행된다.

‘대학도서관의 핵심 트렌드 및 서비스방향’에서는 △한양대 양주성 차장의 ‘대학출반부와 도서관의 협력모델’ △KERIS 김잔디 책임연구원의 ‘대학도서관 발전계획’ △김규환 전주대 교수의 ‘글로벌 오픈 엑세스 동향 및 국내 적용 방향’ 주제발표가 열린다.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과 OER(Open Educational Resources) 등 트렌드와 사례를 다루는 ‘미래고등교육 교수학습 혁신’에서는 △가정고 박성한 교사의 ‘KOCW·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진로탐색’ △UNIST 범수균 팀장의 ‘미래교육 패러다임과 플립드 러닝’ △안현효 대구대 기초교육대학장의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및 적용사례’ 발표가. 주제발표 이후에는 질의응답과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세미나는 전국 대학의 도서관, 교수학습개발센터 관계자와 실무자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