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만이 할 수 있는 사회적 책무와 활성화 방안 공유

[한국대학신문 이연희·이재·이한빛·김태우 기자] 8일 오후 전북 익산 원광디지털대에서 진행된 UCN 사이버대 프레지던트 서밋 제3차 콘퍼런스에 참석한 총장들은 지정토론이 끝난 뒤 토론을 통해 각 대학 사례에 비춰 사이버대가 수행하고 있는 사회적 책무와 의미, 앞으로 활성화 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들을 제시했다.

양질의 학위과정 교육을 유지하면서도 수업 비용을 절감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반값 등록금을 일찍이 실현했고 더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부터 장애인과 중장년층, 저소득층이 사회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책은 무엇인지, 사회적 신뢰를 얻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다양한 방안을 제시·공유했다. 토론은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겨 이어졌다. 

▲ 이은주 서울사이버대 부총장

■이은주 서울사이버대 부총장 "사이버대 질 좋은 강의 위해 비용절감 고민해야"
“양질의 교육을 위해서는 비용이 든다. 우리 대학은 교육부 지원을 받아 동남아시아에 들어갔지만 많은 경험을 했다. 가난한 나라에서는 우리나라의 좋은 콘텐츠를 소화할 만큼 인터넷 속도가 빠르지 않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든다. 강의에 참여하는 100명~200명의 학생들은 각자의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고, 이질성 등이 있어 모두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비용이 또 들어간다. 자격증을 취득해 나가는 학생도 양질의 일자리를 얻기는 힘들어 근로빈곤층이 됐다. 남들이 안 하는 새로운 일자리를 위해 심도 있는 공부를 더 시켜야한다. 그러나 이것 역시 비용이 든다. 사이버대는 어떻게 비용절감을 하면서 더 좋은 교육을 시킬 것인가 고민해야한다.”

▲ 조인곤 화신사이버대 총장

■조인곤 화신사이버대 총장 “사이버대 현실 반영한 법과 제도 필요해”
“보충하자면 러시아에서는 인터넷 속도가 느려서 우리가 잘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제대로 소화해내지 못한다. 그런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CD형태로 콘텐츠를 전달했었는데 감사가 시작돼 대학에 비상이 걸렸다. 일본과 캐나다 등에서는 원격 고등교육 출석 확인이 우리나라처럼 까다롭지는 않다. IP추적이 되고 출석여부, 수업내용까지 모두 확인되기 때문에 오프라인 대학에 비해 훨씬 투명하다. 이 때문에 오히려 신뢰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또 태권도 수업을 개설해 제3국 학생들을 모집했는데 이들에 대한 비자 발급이 안 됐고, 오히려 정부에서는 사이버대가 왜 훈련 강의를 운영하는지 묻기까지 했다. 법과 제도를 다루는 분들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의 노력이 아주 구체적인 단계부터 이뤄지지 않는다면 국제화는 요원하다고 본다.”

▲ 박영규 국제사이버대 총장

■박영규 국제사이버대 총장 “사이버대 교육질 제고, 학점교류부터 시작해야”
“사이버대가 마주한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이버대의 교육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홍보를 통한 이미지 제고도 중요하지만 결국 내용이 문제다. 우선 학점교류와 같은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 오프라인 대학들에 비해 사이버대간 학점교류는 훨씬 수월함에도 불구하고 현실화되지 않고 있다. 서울총장포럼에 참여한 대학들이 학점교류를 시작했는데 우리는 뒤처져 있다. 그간 교육 질 제고를 위한 사이버대간 공동체적 인식이 부족했다는 것을 절감하면서 이를 우선적으로 시작해 교육의 질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이런 협력을 원활하게 발전시키기 위해서 사이버대간 특성화도 중요하다. 각 대학들이 특성화를 이룬 가운데 학점을 교류해 교육의 질을 높인다면 이미지 개선과 함께 사회적 신뢰를 높이는데도 효과적일 것이다.”

▲ 구영실 교육부 이러닝과장

■구영실 교육부 이러닝 과장 “적절한 시기 놓치지 않도록 총장단 의견 면밀히 검토하겠다”
“정무성 숭실사이버대 부총장께서 기조발제 내용은 전반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 같다. 특히 저소득층 교육 관련 부분은 예산 수립시 참고하겠다. 은퇴한 중장년층이 재취업 시 어떤 분야로 나아가야 할 것인지 파악해 과정 설계에 반영하면 좋겠다는 최원석 한국복지사이버대 총장님 말씀 명심하겠다. 사이버대간 공동학위 등 협력 사항 파악하고 있는데, 참작해서 다시 점검해보도록 하겠다. 행정 업무를 해오면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적절한 시기를 놓치면 좋은 의견이라도 진행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사이버대 유학생 유치 지원 문제는 또 의견 주시면 국제팀이나 국제기관 등을 통해 사이버대에서 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이 있는지 검토해보겠다.”

▲ 김상범 세종사이버대 기획처장

■김상범 세종사이버대 기획처장 “시각장애인 교육해 특성화하고 사회에 기여”
“사이버대의 사회적 기여가 크다. 우리 대학이 약 10년 전 시각장애를 가진 교수를 초빙해 수업을 만들었다. 당시 대부분이 반대한 걸 성사시켰는데 이후에 우리 사이버대가 시각장애인 사이버교육의 메카가 됐다. 시각장애인 교육을 위한 청각시스템 등을 완비했다. 그 결과 현재 시각장애인 약 150명이 교육을 받고 있다. 이런 게 사회적인 교육기여다. 오프라인 대학에서 시각장애인 교육을 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사이버대라서 할 수 있는것이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특성화도 하고 사회적 기여도 하고 있는 셈이다.”

 

▲ 류태수 한양사이버대 부총장

■류태수 한양사이버대 부총장 “사이버대 사회적 공헌, 선택과 집중이 필요”
“사회적 공헌은 다다익선이다. 많이 하면 할수록 좋다. 문제는 즉흥적이라는 것이다. 사회적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이 고민도 하지 않고 즉각적이다. 이제는 보다 전문적으로 사이버대가 접근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를 분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 문제들을 목록화하고 선택적으로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전문적으로 개입하는 게 필요하다 한양사이버대는 지금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잘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에 공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김춘희 대구사이버대 학생처장
■김춘희 대구사이버대 학생처장 “사이버대는 청년실업과 저출산 문제 해결할 수 있어”
“사이버대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청년실업과 저출산 문제에 있어서 역할을 할 수 있다. 최근 정부에서 대학진학보다는 취업현장으로 유도하는 특성화고가 많다. 특성화고 학생들이 현장에서 일하면서 사이버대에서 4년간 공부하면 병역특례 혜택까지 주어진다. 이 학생들은 20대 중반이 되면 많은 것을 갖추고 다른 학생들에 비해 결혼을 빨리하는 경향이 있다. 결혼 후 출산에 있어서도 적극적일 수 있다. 취업한 고졸자에게 4년제 대학의 교육을 시킬 수 있다는 것이 사이버대의 역할이다. 사이버대를 고졸자들이 선호하는 대학이 되도록 이미지 제고가 필요하다.”
 

▲ 손애경 글로벌사이버대 교육지원처장

■손애경 글로벌사이버대 교육지원처장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사이버대 특성화 갖춰야”
“교육부에서 대학학사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중 대학간, 학부간 가상으로 만들어진 전공들이 학제 개편없이 운영한다는 것은 현재 4차 산업혁명시대를 잘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지금 초·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직업군은 몇 년 후에는 사라진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교육부가 긴급하게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움직이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것이 사이버대는 또 하나의 경쟁적 장애를 낳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사이버대는 경쟁구도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 대학마다 특성화를 갖춰야한다.”

 

▲ 김예기 서울디지털대 기획처장

■김예기 서울디지털대 기획처장 “베이비붐 세대 제3인생 위한 사이버대”
“베이비붐 세대를 보면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이 크게 많지 않다. 공부는 하고 싶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지금 그 세대에게는 사이버대 등록금도 부담이 된다. 국민연금을 많이 받는 사람들은 괜찮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렇지 않다. 그들에게 국가장학금을 지원해 새로운 배움을 경험하게 해 주면 좋겠다. 교육부는 이것과 연계해 평생교육을 증진시켜야한다. 사이버대를 믿지 못한다면 오프라인대학과 경쟁시키는 것이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

 

▲ 윤병국 경희사이버대 대학원장

■윤병국 경희사이버대 호텔관광대학원장 겸 문화창조대학원장 “사이버대, 이미 반값등록금 정책 실현하고 있다”
“지난주 국회포럼을 통해 미래교육에서 사이버대학이 수행할 수 있는 아젠다들을 제시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반값등록금 문제다. 하지만 사이버대는 정부가 지향하는 반값등록금 정책을 이미 실현하고 있다. 사실 따져보면 100만원도 되지 않는 등록금이니 반의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는 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정책당국에서는 이것을 알아주지 않는다. 우리가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음을 이번을 계기로 알려졌으면 한다. 무상교육 정책에서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온라인을 통해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의 보급이 가능하다. 그런데 정부에서는 이러한 역할을 잘 모르고 있다.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무상교육의 수행을 위해 오프라인 대학이든 사이버대든 지원해줬으면 한다. 또 이런 부분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정부와 대학 차원의 사회적 합의 역시 필요하다.”

▲ 조맹숙 영진사이버대 학사운영처장

■조맹숙 영진사이버대 학사지원처장 “사이버대라서 하지 못하는 부분 사라지도록 규제 완화돼야”
“사이버대라는 이유 때문에 반대로 규제하는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조인곤 총장이 말한 대로 사이버대에서는 출석도 엄격하게 관리하고 과제 역시 3년에서 5년씩 보관한다. 오프라인 대학에서는 하지 않는 부분이다.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는 이유로 엄격한 규제만 할 게 아니라 잘 지키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완화가 돼야 한다고 본다. 그런 부분들이 평가나 이런 것을 통해 계속 언급되고 있다. 또 공부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도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학과신설과 자격증 취득 부분에서도 사이버대라서 규제되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

▲ 김미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대외협력처장

■김미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대외협력처장 “사이버대의 사회적 역할 확장을 위해 정책당국의 인식제고 필요”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원대협에서 예전부터 논의해왔던 청년 취업문제와 고령화 사회에 문제에 대한 해법이 많이 나온 것 같다. 거기에 더 첨언하자면 청년실업에 대한 해결사항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창업지원과 프리미엄 창업 등을 지원해야 한다. 특히 사이버대 학생 중에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많고 멘토링 역시 효과적이기 때문에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또 750만 재외동포들을 위해 사이버대가 지방자치단체, 재외동포재단와 힘을 합쳐 삼위일체가 된다면 교육을 통한 동포들의 니즈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지자체의 인구문제 해결, 재외동포와의 교류·협력관계를 형성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이버대의 사회적 역할 제고, 확장을 위한 규제완화가 필요하다. 더불어 정책당국 관계자들의 인식제고 역시 중요하다. 소관이 아닌 부분이라도 부처 간의 협력을 통해 규제가 완화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

▲ 남궁문 한국원격대학협의회장

■남궁문 한국원격대학협의회장 “사회공헌은 책무 … 취·창업에 관심 기울여야”
“사이버대가 오프라인 대학들과 겨루면서 그 형태를 닮으려 노력하면 경쟁에서 뒤처진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은 사회적 공헌을 해야만 한다. 대학의 역할과 기능을 분석해보면 1차가 교육, 2차가 연구, 3차가 산학협력이다. 그리고 4차가 사회적 공헌이다. 책무성이다. 그래서 미국 대학들도 사회적 효과 등을 분석한다. 사회적인 기능이 필요하다. 가장 간단하게는 취업과 창업 등 사회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는 것도 필요하다. 오프라인 대학과 경쟁하더라도 취업과 창업에 대해서는 사이버대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게 사회적 공헌이다.”

▲ 홍남석 본지 대표이사

■홍남석 본지 대표이사 “사이버대, 웹 3.0 바탕 교육플랫폼이 돼야”
“사이버대는 날렵한 전사처럼, 오프라인 대학의 무거움을 이겨낼 수 있는 날카로움이 생명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오프라인 대학처럼 지역 학습관을 내고 법인을 만드는 것은 그러한 날카로움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아닌가 의문이 든다. 과거의 것은 레드오션이며, 미래의 것은 위험성이 있지만 성공한다면 오랜 시간 블루오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지 않은가. 원격교육 특성상 사회 변천과 메가트렌드를 따라가게 되는데, 사이버대의 경쟁자는 결국 오프라인 대학이 아니라 사교육 시장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렇다면 웹3.0 바탕으로 한 교육플랫폼이 돼야 한다고 본다. 철저히 분업화하고 공유하기 위해 개방하고 협동하며 필요하다면 오프라인 대학들과 제휴해 몸집을 가볍고 빠르게 만들어야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거라고 본다. 시간은 사이버대 편이다. 가능하면 틀에 얽매이지 말고 새로운 시각으로 협력 의지를 모으고 돌파해달라는 부탁의 말씀을 드린다.”

▲ 이인원 본지 회장

■이인원 본지 회장 “원대협법 공청회 꼭 성공시켜야”
“사이버대 서밋을 하는 동안 많은 것을 배운다. 미래가 있다는 방증이다. 12일 국회에서 예정된 한국원격대학교육협의회 원대협법 공청회를 꼭 성공시켜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많은 과제들이 해결될 것이다. 22일 마지막 콘퍼런스도 기대한다.”

 

 

 

 

▲ 김석준 본지 발행인

■김석준 본지 발행인 “사이버대 학점교류협력부터 시급”
“사이버대간 학점교류 협약이 체결돼 있지 않다는 얘기를 듣고 놀랐다. 4년제 대학들은 20년 전부터 그 같은 움직임이 있었다. 사이버대도 그런 몸부림을 쳐야만 앞으로 수준을 키워나갈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마지막 콘퍼런스에서 1단계로 MOU라도 체결하면 어떨까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정부와 국회에서도 사이버대의 자생 노력을 눈여겨 볼 것이고, 지원 받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오늘 콘퍼런스에서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다수 지적됐는데, 사이버대도 다자녀에 대한 입학전형이나 장학금 혜택 등을 주는 방안도 고민해보는 것은 어떤지 제안 드린다.” 

(사진 = 한명섭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