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학사관리 보완책 마련할 것…대학의 평생교육 활성화 중요"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평생교육 일환으로 교육부가 추진한 K-MOOC 사업, 평생교육단과대학(평단) 사업 등이 위기에 처했음에도 교육부는 올해 업무계획에서 평생교육 체제 구축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교육부는 6일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지난해 약 140개에 달했던 K-MOOC 강좌는 올해 300개로, 약 160개 강좌를 추가로 개설할 계획을 제시했다. 또 평단사업과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을 합쳐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후진학 활성화를 위한 대학 평생교육체제 구축을 위해 성인학습자가 쉽게 우수 대학 강의에 접근하고, 학점을 인정받는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류철균(필명 이인화) 이화여대 교수가 강의한 2015년 1학기 'K-MOOC 영화 스토리텔링의 이해' 과목에서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가 제대로 출석을 하지 않았는데도 높은 학점을 주는 등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K-MOOC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도 커지는 상황이다. 교육부에서 성과로 내세운 K-MOOC에서 비리가 발생한 만큼 개설 과목을 확대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이진석 학술장학지원관은 “17만명이 K-MOOC를 수강하고, 단순 방문만 따져도 210만 건이 넘는다. 지난해 140개 강좌에서 올해 강좌를 300개로 늘릴 예정”이라면서도 “정유라 건처럼 자기 고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줘서 대신 수강하게 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K-MOOC를 학점과 연계한 대학에 학사관리 보완책 마련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평단 사업도 위기에 처했다. 지난 4일 마감한 2017학년도 대학 정시모집에서 평단사업에 선정된 9개 대학 중 8개 대학에서 응시자 수가 정원에 미달됐다.

9개 대학의 지원자는 총 485명으로 모집 정원 1001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고, 지원율은 0.48대 1이었다. 전체 64개 학과 중 40개가 미달이었다. 당초 교육부가 예상한 수요에는 크게 못 미치는 경쟁률로, 교육부의 정책 예측이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 “성인학습자, 고졸취업자 등으로 장기적인 교육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성인학습자들 사이에서 실제 시간, 학습비 등의 부담이 있었다. 기업에서도 근로자가 학업을 하는데 부정적인 인식이 있는 등 장애 요인이 있었다”면서 “그럼에도 대학에서 평생교육 활성화가 중요해 올해 교육부는 대학의 자율성을 확대하면서 성인학습자 친화적으로 바꾸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