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문체부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기본계획 확정 발표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교육부가 앞으로 모든 대학생 대상 인문 교양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기초 인문학 연구와 소외 분야 지원을 확대하고, 최대 7년간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중장기 연구지원 분야를 신설하는 한편 인문학 개인 연구 연차점검을 폐지하고 질적 평가를 도입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12월 29일 제1회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심의회를 통해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하고 12일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2017~2021)은 지난해 8월 4일 시행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립됐다.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의 공통 비전은 ‘국민 삶의 질 향상’이며 ‘인문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 ‘인문 진흥 및 사회적 확산’을 정책목표로 설정했다.

■교육부, 인문학 친화형 교육·연구지원=인문학 진흥 5개년 기본계획은 교육, 연구, 대중화, 행·재정적 기반 구축 분야의 4대 추진 전략과 10대 중점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초등학교 단계부터 대학, 평생교육까지 생애주기별로 체계적·연속적 인문교육을 실시한다. 초·중등학교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올해부터 교과 내 인문소양교육을 강조하고, 자유학기제 연계와 학생인문학동아리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체험활동 중심의 자발적 인문 활동을 활성화한다.

또한 인문한국(HK) 연구소 중 일부를 지역인문학센터로 지정·운영해 연령별 맞춤형 인문교육과 소외 계층을 위한 ‘희망의 인문학’을 추진할 예정이다. HK 사업 개편 방향은 상반기 중 확정될 예정이다.

인문학 전문인력 양성 및 연구의 다양화·심층화 지원 방안의 경우 인문학 후속세대를 위한 교육과 연구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담았다.

학부·석사과정의 경우, 지난해부터 2018년까지 시행하는 대학 인문역량 강화(CORE 코어)사업을 통해 대학이 자율적으로 창출한 인문교육 우수모델을 전체 대학으로 확산·안착을 유도하고, 석·박사 과정 학생에 대한 장학금 및 독립적인 연구비 지원확대를 통해 안정적으로 학업과 연구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박사후 연구원은 학위취득 후 취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대학·국공립 연구기관 등에서의 연수 기회를 확대하고 학술연구교수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인문학 연구가 보다 다양화·심층화될 수 있도록 인문학자 연구 지원을 내실화 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문학·역사학·철학 등 기초 연구 지원과 희랍어·아랍어 등 소외분야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연구 분야별 특성을 고려해 중·장기 연구를 최대 7년까지 지원하는 트랙을 신설해 인문학 연구를 기초부터 튼튼하게 육성한다.

인문학 연구자들이 더욱 연구에 몰입할 수 있도록, 개인 연구의 경우 연차 점검을 폐지하고, 인문학 특성을 반영한 질적 평가를 도입하는 등 연구자 친화적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인문학 어젠다(Agenda) 발굴위원회 등 국가전략 과제 발굴체계를 확립하고 융복합 연구지원 내실화 및 인문학 기반의 사업화 모델을 창출·확산시켜 사회적 수요에 인문학이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교육부는 전자문화지도나 향토문화대전 등 인문지식을 대학과 IT업체에서 가공해 관광상품이나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하는 것을 그 사례로 들었다.

누구나 국내 인문학 관련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인문자산 원스톱(One-Stop) 종합 포털 서비스를 구축하고 디지털 인문학 확산을 위한 연구 지원을 확대한다. 우선 2018년까지 1단계로 교육부와 문체부 소관 출연·관련기관 보유자료를 탑재하고, 2021년까지 2단계로 우리나라 전체 인문학 자료를 탑재하는 식이다.

마지막으로 인문 한국(HK) 연구소를 육성해 인문학 교육·연구 거점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문‧사‧철 등 기초인문분야 연구소를 안정적으로 육성하고, 국가전략 및 융복합 분야는 하향식으로, 소외․보호 분야나 창의․도전적 연구, 해외 우수 연구소와 쌍방향 교류 모델 신설 지원 분야는 연구주제와 운영방식을 상향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연구 성과의 확산을 통한 인문학 대중화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기존 ‘인문도시사업’을 올해부터는 유럽연합의 ‘문화수도’사업처럼 ‘인문 역사문화도시’로 브랜드화 해 개편하고 2018년부터는 지역인문학센터를 지정 운영하기로 했다.

인문학 성과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지난 2011년 시작한 ‘세계 인문학포럼’을 세계적 포럼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담았다.

정책 효과성 제고를 위한 행·재정적 기반 구축 방안으로는 한국연구재단을 인문학 진흥 전담조직으로 삼아 인문학 진흥 전문성을 강화하고, 유관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장기적으로는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을 보완하는 법령 제정을 추진하고 안정적인 재원 확보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문체부, 생활 속 인문정신문화 진흥방안 내놔 =인문정신문화 진흥 5개년 기본계획(2017~2021)은 정책영역을 대학 내 인문학 연구 뿐 만 아니라 생활 속 인문정신문화 진흥으로 확장한 계획이다.

우리 사회 기초 인문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3대 전략과 7대 중점과제가 담겼다. 우선 문화체육관광부는 인문의 본질을 강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동아리와 같은 자생적인 인문 활동을 지원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깊게 성찰하는 ‘주체적 인문소비’를 촉진한다.

먼저 인문의 본질을 강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민간교육기관과 협력해 심화강좌를 개발해 올해 2개 과정을 시범 보급하고, 강의와 지역탐방을 결합한 ‘길 위의 인문학’ 토론 강화, 조손(祖孫)세대간 전통이야기 전승을 위한 ‘이야기할머니’ 확대 등과 같이 그간 추진해온 브랜드 사업도 더욱 더 내실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전국 초중고 독서토론한마당 참여 활성화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을 확대 △동아리와 인문 매개자를 2021년 10만여 개까지 육성 △대학 전문인력과 은퇴자를 활용한 인문 매개자 양성․파견 등이 포함됐다.

인문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계기관,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업해 문화시설과 전통공간 등을 인문 친화적으로 활용하고 핵심 문화기반시설인 도서관․박물관의 매개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인문학적 공간을 늘리고 내실화된 운영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도 포함됐다. 공공도서관을 거점으로 카페, 서점 등 민간과의 공간나눔 협력망을 구축하고 동아리 등의 활동공간으로 유휴공간을 개방하도록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도서관, 박물관의 인문 친화적 리모델링을 지원해 커뮤니티 공간을 확충하고, 아파트 등의 작은도서관과 서원․향교 등 전통문화공간을 활용한 프로그램도 지원할 계획이다.

△도서관, 박물관의 매개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건립 타당성 평가와 운영평가 확대 △사서, 학예사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자격제도 개선 △주제별 연구동아리 활동 지원(2017년 10개, 150여명) 등도 추진한다.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그간 국공립대 및 사립대학 인문대학장 협의회 회장, CORE 사업관리위원회 위원장 등 관련 학계와 현장전문가 등의 의견과 다양한 요구를 충실히 반영해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두 부처에서는 이번에 확정된 계획을 바탕으로 관계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으로부터 올해 시행계획을 받아, 제2회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심의회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