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서울대 본부 앞 기자회견

▲ 43개 대학 총학생회와 대학생 단체는 23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대 측의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철회와 학생징계 시도 중단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학생들이 성낙인 서울대 총장을 비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 이재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대학 총학생회 등 43개 대학생 단체가 서울대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철회와 본부점거 학생 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서울대 총학생회를 비롯해 고려대와 경기대, 동국대, 동덕여대 이화여대 등 대학 총학생회와 박근혜정권퇴진건국대시국회의, 인권네트워크사람들 등 43개 단체는 23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부점거농성에 대한 징계시도 중단과 시흥캠퍼스 전면 철회를 주장했다.

이들은 “서울대 측은 행정관 점거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책임을 넘기기 위해 징계 협박을 시작했다. 지금껏 유례가 없을 정도로 많은 숫자인 29명을 징계협의 대상자로 지목하고 불법과 폭력을 운운하며 본부점거를 원색적으로 비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부점거를 낳고 지금의 사태를 야기한 책임은 학생들을 배제하고 무시해왔던 서울대 측의 불통에 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사업은 지난 2007년부터 10여년간 학생들의 반대에도 일방적으로 강행돼 왔다. 서울대 학생들은 2013년에도 천막농성을 벌이며 불통에 적극적으로 항의했으나 그 이후에도 시흥캠퍼스 사업에서 학생들은 들러리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학생들은 또 “서울대 측과 성낙인 총장조차 자신의 불통과 비민주적 의사결정이 잘못됐음을 시인하고 사과한 바 있다. 그런데도 점거 장기화가 예상되자 돌변해 학생들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처럼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는 지난 17일 서울대 본부를 점거한 학생들 가운데 29명에 대한 징계절차에 착수했다. 13일 각 단과대학에 징계대상 학생의 학교생활을 평가해 제출할 것을 요구한 서울대 측은 출교 등 강경한 조치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대 학생들은 지난해 10월 서울대가 경기도 시흥시에 캠퍼스를 조성하는 실시협약을 체결한 것에 항의하며 본부건물을 점거한 바 있다. 23일 현재 106을 맞은 점거사태는 서울대가 긴급 토론회를 열고 학생과 대학 구성원 등이 참여한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겠다고 밝히면서 봉합되는 듯 했지만 서울대 측이 지속적으로 실시협약 철회에 난색을 표명함에 따라 다시 갈등이 불거졌다.

점거가 100일을 넘기며 장기화되자 서울대 측은 학생들이 점거농성을 하고 있는 본부건물 2층과 3층에 물과 전기를 끊는 강수를 두기도 했다.

학생들은 그러나 서울대가 국립이라는 정체성조차 내버린 채 시흥캠퍼스를 통해 공공성 없는 팽창을 장기적인 발전 방향으로 설정하려는 것이라며 시흥캠퍼스 철회는 공공성을 지키고 대학의 기업화를 위한 팽창을 반대하는 싸움이 될 것“이라며 ”대학의 기업화에 맞선 서울대 학생들의 시흥캠퍼스 저지 투쟁을 적극 지지하고, 시흥캠퍼스를 철회시키는 것이 대학의 기업화에 맞서는 것이며 서울대의 비민주적 의사결정을 바로잡는 것이 기업화에 맞서는 학생들의 목소리를 지키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학생들은 수많은 대학에서 어떤 구성원들보다 가장 먼저 대학의 민주화와 공공성을 요구해왔던 주체다. 100일이 넘는 점거농성에도 불구하고 한 발자국도 물러서지 않으며 징계협박만 일삼는 서울대 측에게 전국 대학생들은 엄중한 경고를 보낸다. 대학생들은 서울대 시흥캠퍼스 철회가 이뤄질 때까지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