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안전 매뉴얼, 학내 개최 권고하지만…효과 없어

[한국대학신문 윤솔지 기자] 새학기를 앞두고 신입생 오리엔테이션(OT) 행사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경북의 모 대학 학생 44명을 태운 관광버스가 OT 장소인 강원도 원주로 향하던 중 5m 언덕 아래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운전자 1명이 숨지고 다행히 안전띠를 맨 학생 44명은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다.

OT 사고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같은 날 강원도 고성군의 한 콘도에서는 수도권 모 대학 신입생이 엘리베이터 기계실에 올라갔다 손가락이 절단되는 변을 당했다. 당시 새벽 이 학생은 만취상태였으며 움직이는 와이어에 끼어 손가락 3개가 절단됐다.

과거 신입생 OT 성추행 사건으로 논란이 된 건국대는 작년 “학교 외부에서 하는 OT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올해 신입생 OT 준비 과정에서 상급생이 동급생을 성추행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증언 글이 SNS에 올라오자 건국대는 행사를 취소하고 이 사건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했다.

지난 2014년 폭설로 체육관 지붕이 무너지면서 신입생 10명이 숨진 ‘경주 마우나리조트 참사’가 지난 17일로 3주기가 됐다.

교육부는 OT에서 이와 같은 참사가 또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매뉴얼을 마련해 대학들에게 권고해왔다. 매뉴얼의 내용은 △대학이 OT 주최 △교직원 동행 △음주 사고 예방 교육 실시 등이다.

교육부는 특히 올해 10개 대학을 대상으로 신입생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다른 대학 오리엔테이션에 대해서도 불시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매해 반복되는 사건사고에 이제는 학내에서 OT를 개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대학들은 외부에서 OT 행사를 개최한다.

이에 일각에서는 뚜렷한 대안 제시나 예방이 불가능하다면 아예 OT를 없애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