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전경련회관 '지속가능한 NCS 활용 기반확대 심층토론회

발제자·토론자 등 각계 전문가 17명 모인 대토론회

[한국대학신문 이재·주현지 기자]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전문가 17명이 모여 NCS 지속가능성을 점검하는 대규모 토론회가 열렸다. 정부와 연구기관, 학계, 육군 관계자 등 각계각층의 NCS 전문가들은 이날 NCS가 그간 달성한 성과를 공유하고 차기정부에서도 정책을 존속시키기 위한 과제를 열띠게 논의했다.

20일 한국산업인력공단과 NCS센터, 한국직업자격학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 콘퍼런스 다이아몬드홀에서 열렸다. 토론회는 김진실 산업인력공단 NCS총괄팀장의 사회로 4시간 30분에 걸쳐 진행됐다. 전문가들은 2002년 NCS 개발을 시작한지 15년만에 완성단계에 이르렀다며 능력중심사회 구축을 위해 NCS를 더욱 확산하고 국가역량체계(NQF)를 구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차기정부는 NCS를 더욱 확산시키는데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라 정권이 교체되면 NCS도 중단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선 강하게 선을 그었다. 김시태 산업인력공단 이사는 “혹자는 NCS를 4대강 사업에 비유하는데 그렇지 않다. 산업체에서 현장인력에 대한 요구가 있는 이상 NCS는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차기정부에서 NCS가 소멸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지만 그렇지 않다. 더욱 탄력을 받아 NCS 기반으로 국내 교육계를 변혁할 것이다. 지난 4년간 달려왔다.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해서 제2의 도약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정윤 한국직업자격학회 회장은 “897개 NCS가 개발돼 산업현장과 교육훈련에 활용되고 있고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채용이 확대되면서 우리 사회가 능력중심사회로 이행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고 있다. 이런 NCS 개발은 이미 2002년부터 추진돼 산업계와 학계 등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해 기틀을 닦았다. 5월 출범할 새로운 정부가 NCS 정책을 추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1부 행사는 △김상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NCS 교육과정개발·운영지원센터장의 NCS 활용의 성과와 과제(교육분야) △장석근 산업인력공단 자격분석설계팀장의 NCS 활용의 성과와 과제(직업훈련과 자격분야) △어수봉 한국기술교육대 교수의 지속가능한 NCS 활용 기반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제가 이어졌다.

김상진 센터장은 자격중심의 직업교육을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NCS 기반 자격을 활용해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해야 할 능력을 명확히 하고 학습성과의 고용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격 중심의 직업교육 운영을 위한 학사기준과 교육과정 편성기준 등을 정비하는데 정부가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냈다.

NCS와 자격제도, 교육훈련제도의 선순환 체계 구축도 강조했다. 김상진 센터장은 “현재 NCS 기반 채용 시 기업이 겪는 어려움은 기업이 속한 산업과 관련된 NCS를 갖고 평가할 여건과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관련된 학과의 전공과 산업 분야에 필요한 전문 전공능력을 비교해 선별하는 수준이다. 향후에는 NCS를 통해 자격을 얻고 산업에 필요한 분야의 직무를 취득했느냐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채용했는데도 직무가 불충분하다면 이를 다시 기업에서 피드백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장석근 팀장은 직업훈련분야와 자격분야에서 NCS 활용을 확산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직업훈련분야에서는 구체적인 정부의 지원을 요구했다. 직업훈련기관에서 자체적으로 갖추고 운영하기 어려운 시설과 장비에 대한 정부 차원의 공동 훈련시설, 장비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능력 단위별 평가 관련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간 훈련기관이 훈련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전반에 대한 상시 컨설팅 지원체계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격분야 NCS 확산 방안으로는 과정평가형 자격 확산을 제안했다. 과정평가형 자격의 적용대상 등급과 종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참여 교육·훈련과정 운영기관에 재료비와 교ㆍ강사 인건비를 지원하는 내용 등이다. 국가자격에 대한 NCS 활용 지원도 함께 제안했다.

어수봉 교수는 NQF를 완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NQF는 학력과 자격, 현장경력과 교육훈련 등을 상호 연계할 수 있는 체계다. 어수봉 교수는 “차기정부가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가장 먼저해야 할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어수봉 교수는 “개인이 다양한 방식으로 취득한 직무역량의 양과 질에 대한 국가 공인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각 개인들이 같은 수준의 능력을 갖췄더라도 이를 획득한 경로는 모두 다르다. 그래서 이 다른 경로를 통해 취득한 직무역량을 동일한 수준으로 인증해줄 수 있는 비교체계가 필요하다. 누구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국가가 보증을 서주는 것이다. 마지막 남은 숙제다”고 설명했다.

이미 개발된 NCS 관련 정책 성과를 하나의 모델로 묶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어수봉 교수는 “현재 NCS와 자격제도, 학습모듈은 모두 개발돼 있다. 원래 이 3가지가 패키지로 개발돼야 한다. 그래서 앞으로의 과제는 이를 횡으로 묶어내는 것이다. 교육훈련 패키지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발제에 이어 진행된 2부 종합토론에서는 토론자 13명이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이들은 지속가능한 NCS에 초점을 맞춰 확산과 현장의 어려움, 그리고 문제점 등을 다양하게 지적했다. 특히 최근 NCS를 시범도입한 육군 관계자가 토론자로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박범우 육군 NCS추진단 팀장은 “군 조직의 효율성은 간부들의 수행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군에서 이전에 수행하지 않던 새로운 틀을 도입해 직무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NCS를 군에 적용하면 직무 수준이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한다. 또 의무 복무로 많은 젊은이들이 재학 중 군에 온다. NCS 기관으로 교육을 더 체계화 한다면 군대 생활이 경력 단절이 아닌 실무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기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강구홍 한국폴리텍대 융합기술교육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NCS 정착·활용·확산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습모듈 개발·수정·보완은 중요 사업이다. 다양한 융합을 통해 생산 기반을 혁신적으로 개혁하며 이에 준하는 직무능력을 지원할 수 있는 NCS 기준 교육과정을 확대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NCS를 도입한 교육현장 전문가도 참가했다. NCS를 시범도입한 특성화고에서 재직했던 이영주 광주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장은 “NCS 교육 과정을 운영할 때에는 인재상을 명확히 설정하고 산업 수요에 맞는 실무 과목을 편성해야 한다. 결과 중심의 국가기술자격검정 위주 실습에서 과정 이수가 필수인 과정평가형자격 중심의 실습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기우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훈련성과평가센터장은 “복합문제 해결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이론·산업현장 경험을 완비한 교사를 확보하고 장기 훈련과정을 편성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 그에 따라 훈련기관을 대상으로 해당 훈련과정 운영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훈련비도 현행보다 상향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고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가 교수들도 NCS의 지속가능성을 진단했다. 맹보학 경인여자대학 교수는 “직업교육은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가르쳐야 되는데, 그 대안이 NCS다. 그러나 직무분석결과인 NCS는 수행 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교육에 바로 적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독립기관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백정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장은 “현재는 특성화 고교, 폴리텍대학,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NCS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다. 4년제 대학의 NCS는 개발되지 않은 상황이며 도입과 관련해서도 정부의 정책방향이 확정되지 않은 실정이다. 또 NCS 기반의 채용도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이뤄지는데 지속적인 NCS의 활용을 위해서는 4년제 대학과 민간 기업체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기용 KM플러스컨설팅 대표는 “중등직업교육기관은 현재 NCS 기반 교육 운영을 위한 기반이 마련돼 있다. 그러나 교사, 교재, 시설에 대한 지원 방안이 추가적으로 검토될 필요가 있다. 또 한국형 국가연략체계(KQF)의 조속한 도입과 운영이 필요하다. KQF 기본틀 구축 이후에는 산업 부문별 역량체계 구축을 위해 매뉴얼, 가이드라인, 절차 등의 후속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박철우 한국산업기술대 교수는 “새로운 산업분야에 대한 교육이 신속하게 이뤄지려면 정부의 개입보다는 민간 차원의 참여가 필요하다. 다만 민간이 만든 교육고정은 바로 표준화되기 어렵기에 플랫폼을 통해 전문가들이 검증해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NCS 개발을 주관한 양기훈 산업인력공단 NCS센터원장은 향후 센터차원의 추진 방향에 대해 “교육훈련과 자격·기업 등 NCS 활용의 전체 분야에 대한 지원 기능과 국가 차원에서의 NCS개발과 활용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며 “NCS 개발과 활용 분의 모니터링과 피드백 체계, R&D 기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소개했다.

송달용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 장학관은 “내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NCS 적용을 앞두고 있다. 교육 과정은 학교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학습 교육의 총체이다. 특히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는 직업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인데, 선생님들은 충분한 준비 없이 당장 내년부터 NCS를 적용하게 됐다. 이에 대해 교원들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준비하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덕곤 고용노동부 직업능력평가과 서기관은 “올해에 교육부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2018학년도에 추가적으로 시행할 종목 50개를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또 과정평가형에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과정평가형과 검정형은 상당히 오랫동안 병행 운영될 것이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