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과정서 학력 차별 느낀다 ‘99.3’…입시에서도 90.2% 달해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다수의 학부모들은 채용과 입시 과정에서 출신학교에 따라 차별이 있다고 느낀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출신학교 기재란을 없애는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제정에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지난달 26일부터 5월 9일까지 회원 총 78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기업이 사원을 채용할 때 고졸인가 대졸인가 등의 학력을 기준으로 한 차별이 어느 정도 존재한다고 인식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심각할 정도로 존재한다 86.1%, 심각하지 않지만 존재한다 13.2%로, 거의 모든 응답자인 무려 99.3%가 차별이 존재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기업이 사원을 채용할 때 어느 학교 출신이냐를 묻는 학벌 차별이 어느 정도 존재하냐는 물음에 학벌 차별이 심각할 정도로 존재한다 74.3%, 심각하지 않지만 존재한다 24.3%로, 무려 98.6%가 학벌 차별이 존재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입시에서도 학력과 학벌에 의해 차별을 받고 있다는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서 출신학교 차별이 ‘심각할 정도로 존재한다’는 의견이 62.7%로, ‘심각하지 않지만 존재한다’는 의견 비율 27.5%와 합치면 90.2%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출신학교 차별이 존재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채용과 입시 과정에서 학력이나 학벌을 기재하지 않는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서는 매우 찬성한다 80.4%, 찬성하는 편이다 16.3%로 96.7%가 법 제정에 찬성했다.

또한 출신학교에 대한 블라인드 채용방식이 민간 기업에 대한 과도한 규제라는 주장에 대해 80.1%가 과도한 규제가 아니라고 답변했으며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제정 효과로 차별 관행이 개선될 거라는 응답이 90.5%에 달했다.

사교육걱정 측은 “문재인 정부는 새 정부 출범 직전에 이뤄진 이 설문 조사결과를 중시하고, 국회 여야와의 합의를 통해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 조속히 나서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