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산기협)는 우수 연구, 기술인력의 취업 알선을 위한 'R&D Man Power Bank(연구인력은행)'를 인터넷에 개설, 이달 초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연구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이공계생들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부설연구소등 각급 연구기관의 고급 연구인력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개설된 연구인력은행은 구인연구소 및 구직 학생이 인터넷을 통해 직접 +채용정보등 관련 자료를 등록,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특히 구직자의 경우 학력, 경력 및 취업희망분야 외에 3백자 내외의 자기소개서를 직접 기입할 수 있어 단순히 신상정보만을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에 비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등록할 수 있다.

이 인력은행에 접속하면 1천여개의 병역특례 전문연구기관을 비롯, 2천9백여개의 기업 연구소와 공공법인 연구소 및 비영리 연구기관 채용 정보를 업종별, 규모별, 지역별로 검색할 수 있다. 또 국내외 연구인력 동향 및 연구인력관련 지원 정책 현황 등도 열람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산기협은 오는 10월말부터 각 연구소별 병역특례 연구요원 현황 및 정원 +등을 포함한 전문연구기관 데이터베이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인력은행의 인터넷 주소는 http://kita.technet.or.kr.

한편 산기협은 자연계 학사 이상 학위 보유자를 대상으로 다음달 +23일부터 이틀간 '97 우수연구원 채용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50여개의 기업 +및 전문연구기관이 참가, 기업설명회 및 취업 상담, 현장 면접 등을 실시하며 병역특례 전문연구요원 제도에 대한 설명회도 개최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