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공정으로 대량생산 가능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하대(총장 최순자)는 진형준 고분자공학과 교수팀이 대량생산이 가능한 고출력·고용량 에너지 저장용 전극소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 교수 팀이 개발한 소재는 고분자 소재를 열처리해 만든 탄소 물질인 파이로폴리머 일종으로 구동되는 전압 범위가 넓어 이온저장용량과 에너지 밀도가 높다. 

이 소재는 현재 흔하게 쓰이는 2차 전지인 리튬이온전지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 출력 특성을 뛰어 넘고 있으며, 공정이 쉽고 단순한 열처리 과정으로 저렴한 전구체 물질을 제조할 수 있어 대량생산이 가능해진다. 

또한 수 천회 이상 연속된 충·방전 후에도 성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리튬이온전지보다 전지 사용 수명도 앞설 것으로 예상된다.

진형준 교수는 “‘레독스흐름전지기술 개발’이 인하대 WCSL(World Class Smart Lap) 사업으로 선정된 것과 더불어 슈퍼커패시터와 하이브리드 커패시터, 리튬·나트륨이온전지 등 다양한 에너지저장기기 전극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물질을 연구하고 있다”며 “가까운 미래에 더욱 진보된 소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진 교수팀의 연구는 윤영수 강원대 교수, 최형진 인하대 교수 연구팀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이상문, 홍원기, 김해진 박사 등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