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강조되는 시대, 대학이 학생 보호에 적극 나서야”

인턴에 부당 대우한 기업에 시정 요구, 사과 받아내기도

취업부서 담당자 간 네트워킹 구성, 문제 기업 정보 공유해 사전 조치

▲ 지속되는 채용 시장 한파와 인턴 경험이 중시되는 추세 속에서 청년들을 향한 기업들의 횡포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대학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사진= 주현지 기자)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 정규직 전환의 꿈을 안고 인턴 근무를 하던 대학생 A씨는 황당한 일을 겪었다. 상사가 인격을 모욕하는 발언을 서슴없이 반복했기 때문이다. 정규직 전환을 위해 감정을 억누르던 A씨는 반복되는 폭언에 결국 대학에 도움을 요청했다. 신고 접수를 받은 해당 대학 취업센터는 즉각 기업 측에 시정 요구를 했고 해당 상사를 비롯한 기업 인사부서장도 A씨에게 정식으로 사과했다.

# 재학 중 국내 유명 화장품 회사에 인턴으로 근무했던 B씨는 “상사가 자기 도시락을 준비해오라고 해서 매일 아침마다 어머니가 도시락을 준비했다”며 “심지어 반찬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내가 보는 앞에서 도시락을 버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기업에서 이같은 부당한 대우를 받은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대학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폭언, 초과근무 등 부당한 대우를 당하는 학생의 사례가 빈번해지자 대학도 이에 관심을 갖고 자교 학생 구제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신효 성신여대 경력개발팀장은 “인턴십 학생들은 야간 근무에 투입되지 않도록 돼 있는데 한 기업에서 학생들을 야근을 시킨다는 신고를 받은 적이 있다”며 “이에 학교 측에서 기업에 건의했다. 청년들의 권리를 위해 이런 과정이 마땅히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후 조치뿐만 아니라 사전에 부당한 대우를 당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실시하는 대학도 있다. 최성욱 서강대 취업지원팀장은 “학생들이 직접 건의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주기 위해 인턴 과정 중인 학생들에게 보고서를 받아 문제의 소지가 있는 경우 학교가 필터링 기능을 하고 있다”며 “문제 기업들의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취업부서 담당자들 간에 네트워킹이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여전히 관련 인식이 부족한 곳도 존재한다. 서울 소재 C대학 취업센터 과장은 “학교로 신고를 하더라도 해줄 수 없는 조치가 없다”며 “노동부에 연락을 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학이 보다 적극적으로 학생 보호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김영봉 건국대 취업지원센터장은 “재학생이든 졸업생이든 인턴 기간 중 겪은 부당한 처우에 대해 신고하면 대학이 학생 보호 차원에서 직접 기업 인사팀에 징계나 시정을 요구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현장에 나가 담당자와 대면하고 근무환경을 확인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