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일 여수 엠블호텔서 ‘연합워크숍’ 개최

“경쟁 보단 상생을 통한 공동성과 창출에 방점”

▲ 첫번째 '전문대학 LINC+ 산학협력고도화형 사업단 연합 워크숍'에 참석한 사업단 15개교,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관계자들이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원광보건대학)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산학협력고도화형 사업단 15개교가 한 자리에 모여 1차년도 사업 계획을 공유했다.

전문대학 LINC+ 산학협력고도화형 사업단협의회(회장 김차근, 한국영상대학 교수)는 사업단 출범 이후 5일 만인 17일부터 이틀간 여수 엠블호텔에서 첫 연합워크숍을 개최했다. 여기에는 사업단 15개교 단장과 사업전담인력들은 물론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김차근 회장은 “1기 협의회의 방향성은 서로 경쟁의식을 느끼기보다는 서로 정보를 공유해서 상생하고 성과기반을 같이 구축해 공동의 성과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오늘 이 자리가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 상생하기 위해 첫 번째로 이뤄지는 행사”라고 설명했다.

이어 “워크숍을 통해 각 사업단이 어떻게 할 것인가 계획했던 것을 공유해서 다른 사업단에 정보 제공을 할 수 있고 우수사례를 확산시킬 수 있을 것”이라면서 “또한 각 사업단별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고 우려스러운 부분도 분명 있을 것이다. 다른 사업단들이 어떻게 하는지 보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염기성 교육부 산학협력정책과장은 축사를 통해 “일반대학에 비해 정부의 재정지원이 적고 폴리텍대학의 학생수 확대 등 전문대학이 매우 어려운 시기”라면서 “이번 산학협력고도화형 사업을 통해 전문대학만이 할 수 있는 것을 개발해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과제로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제도 운영 △지역사회와 지역산업 연계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R&BD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제시했다.

권기환 한국연구재단 교육기반지원실장도 산학협력고도화형 사업을 통해 전문대학이 중소기업 타깃으로 한 실용화 기술 및 기술개발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기술사업화 및 창업 등 성과창출에도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15개교 사업단장들이 직접 각 대학의 1차년도 사업 계획 내용을 발표했다. 또한 △기술사업화와 지식재산권의 가치 △전문대학 산학협력 및 기술 이전 활성화 방안 등의 내용으로 초청특강이 진행됐다.

나성곤 변리사는 대학 기술사업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기술 △법률 △경영 등 삼박자가 맞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 변리사는 “연구성과의 활용을 위해서는 법률·지식재산 전문가와 산업·경영 전문가와의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특히 계약상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법률적 이슈를 혼자 해결하면 더 큰 위험을 초래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실제 기술사업화까지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연구자가 생각하는 기술적 가치와 산업계가 인정하는 가치는 항상 큰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나 변리사는 지식재산권의 가치를 연구성과와 실적이 아닌 권리와 수익화 관점에서 볼 때 선순환 구조가 일어날 수 있다고도 했다. 특허 또한 비용적 관점이 아닌 수익적 관점에서 볼 때 비로소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고 확대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학들이 기술사업화를 할 때 흔히 특허로만 생각하는데 의미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유신 한국PCP 대표는 “기술을 반드시 특허로 보지마라. 예전에는 세계적인 기술이라고 생각하는 것만 기술사업화를 했다”면서 “사이언스지, 네이처지 등에 나오는 특허 기술의 경우 원천기술에 가깝기 때문에 오히려 사업화가 어렵다. 그보다 2~3단계 밑에 있는 미들레벨, 로우레벨의 기술을 갖고 사업화 했을 때 확률적으로 수익률이 꽤 괜찮았다”고 밝혔다.

전문대학이 LINC+사업을 통해 기술사업화를 시도한다면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지 찾아내는 게 시작이라고도 조언했다. 김 대표는 “기술의 사업화로 넓은 의미에서 보면 아이디어, 연구 성과물 등 발굴부터 최종적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상용화까지”라면서 “전문대학의 경우 발굴 및 권리화하는 과정이 체계적이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특허, 상표, 노하우, 콘텐츠 등 찾아낸 아이템에 대해 어떻게 지원하고 코디네이션 할지 결정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1차년도에는 최소한 기술사업화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좀 더 폭넓은 학습, 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면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노력을 하되 가능하면 일반대학이 했던 지난 10년간의 시행착오를 반면교사 삼아 동일한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1차년도 각 사업단에서는 학내 인식 확산, 제도와 규정 정비 등이 급선무로 이뤄져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총장부터 교직원사회, 학생사회 등 학내 인식 확산을 통해 사업에 대한 열정과 가능성을 끌어올려야 한다. 또한 학내 기술사업화 관련 규정, 기술권리화 관련 규정을 정비하거나 새로 제정해야 한다. 그래야 뒤따르는 실행 프로그램이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차근 회장은 모든 발표가 끝난 후 “각 사업단에서는 수익창출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듯 하다. 우리는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라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산학협력 R&D를 교육과정에 적용, 산업현장에 필요한 기술과 콘텐츠를 함께 개발하고 사업화를 추진해 산학공동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산업현장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도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