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올해 '교육개혁추진 우수대학 선정'을 위한 평가를 시행하면서 평가위원 명단을 공개하 지 않고 있으나 평가위원장을 비롯한 일부 위원 명단이 본지에 의해 확인됐다.

평가위원장은 현재 문용린 교수(서울대 교육학)가 맡고 있으며 위원으로는 이영수 교수(경기대 교육학), 박부권 교수(동국대 교육학), 김신복 교수(서울대 행정대학원장) 등 총 19명이 참여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번 평가가 예산의 조기집행 관계로 서면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평 가위원 명단 공개를 하지 않을 방침임을 밝히고 있다.

이들 평가위원들은 16·17일 양일간 응모대학들에 대한 서면평가를 실시, 이달말 중으로 30개 대학을 선정, 총 2백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교육개혁추진 우수대학 선정사업에 응모한 대학은 총 1백36개 대학에 달해 평균경쟁률4.53대 1을 기록했다.

<표> '99 교육개혁 우수대학 분야별 응모 대학 현황

선 택 분 야

신 청 대 학 수

국/공립

사립

소계

1분야(학생선택권이 보장되는 교육과정 개편)

2

32

34

2분야(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

12

26

38

3분야(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살리는 학생선발)

1

9

10

4분야(대학별 선택 교육개혁 실천)

6

23

29

산업대/방송대


16


교육대/교원대


9


분야별 응모대학은 △'학생선택권이 보장되는 교육과정 개편' 분야에 강릉대, 동국대, 이화여대 등 34개 대학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 분야에 강원대, 중앙대, 한양대 등38개 대학
△'학생의소질과 적성을 살리는 학생선발' 분야에 전남대, 경희대, 연세대 등 10개 대학 △'대학별 선택 교 육개혁 실천' 분야에 경상대, 숙명여대, 포항공대 등 29개 대학
△'산업대·방송대' 분야에 서 울산업대, 밀양대 등 16개 대학 △'교육대·교원대' 분야에 서울교대, 한국교원대 등 9개 대학 등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응모한 대학에 대해서는 각 분야별 평가 외에도 공통심사 기준으로 구조조정 진척상황, 교원인사제도 운영의 합리성, 정보기반 구축 수준 등을 평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 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