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별로 사정 달라, 특정 비율 적용 대신 자율 인하로

8월 4일까지 개선안 제출해야…“서로 얼마나 줄일지 눈치 본다”

▲ 27일 개막한 대학입학 수시박람회에서 참가 학생들이 입학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대입전형료 감액이 대학의 자율로 진행되는 모양새다.

대학입학처장 협의회의 지역별 대표들과 교육부 관계자는 27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회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같은 날 코엑스에서 2018 수시박람회에 참가한 전국의 입학처장들은 오전 11시쯤 회동을 갖고 현안을 나눴다. 이 자리에는 수능 절대평가와 전형료 인하 등의 이야기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전형료 인하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뤄졌다. 지난 13일 대통령의 언급을 시작으로 25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대학입시 전형료 회계관리 투명성 제고방안을 마련해 교육부에 권고하고, 이에 맞춰 최근 교육부가 각 대학에 ‘대입전형료 투명성 제고(인하) 추진계획’ 공문을 내려 보내면서 대학들은 전형료 인하를 안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더해 교육부가 보낸 공문에는 25%를 삭감한 대입전형료를 예시로 제시했으며 오는 8월 4일까지 인하 계획안을 제출 받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평가지표에 활용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회의에서는 대학별로 이견이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는 1차로 전체 의견을 교환하고 2차에서 지역별로 나눠 회의를 진행했다. 특히 지역 대학들은 교육부가 전형료 수입이 크다며 실태조사에 나섰던 25개 대학과 그 외 대학의 인하 폭에 차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A대 입학처장은 “25개 대학이 교육부와 담판을 짓고 이후에 다른 대학들은 다른 잣대를 잡는게 좋을 것 같다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서울경인지역에서는 학교 규모와 상황이 달라 가이드라인을 잡아 공유하기는 어렵다며 일률적으로 특정 비율로 인하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B대 입학처장은 “올해 전형료 올려놨는데 내년에 내리면 결국 그게 그거 아닌가. 이미 전형료 내려놨던 대학들은 피해를 입는 것”이라며 “일률적으로 전형료를 인하하는건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교육부가 입학전형료 표준화 작업을 연구 중이고 어차피 내년에 연구 결과에 의해 항목별로 쓸 수 있는 돈이 정해질거다”라며 “올해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인하를 검토하는게 어떻겠냐라는 의견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모아진 의견을 토대로 오후 2시경부터 입학처장협의회 지역별 대표들은 교육부 과장이 참석한 회의에서 논의를 진행했고 대학이 자율적으로 전형료를 인하하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당초 특정 비율을 정해 일률적으로 각 대학에 적용하려 했으나 각 대학의 반발과 시기상 수시모집이 촉박하다는 점 등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각 대학들은 오는 8월 4일까지 자율적으로 검토한 입학전형료 개선안을 개별적으로 교육부에 제출하면 된다. ‘자율’이기 때문에 동결을 할 수도 있으나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하겠다고 밝힌 만큼 동결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C대 입학처장은 “올해 교육부가 워낙 강경하게 나오고 평가지표로 쓰겠다고 하니 안 내릴 순 없다”며 “어느 대학이 얼마나 줄일지 서로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