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국정과제로 사회적경제, ‘협력성장’ ‘포용성장’ 강조

전문가들 “환영할만한 시도…내실 있는 교육 이뤄져야”

▲ 이화여대와 고용부 SK그룹이 사회적경제 인재 육성에 관한 업무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이화여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정부·지자체 등이 대학과 손을 잡고 사회적 경제 전문인재 육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사회적 경제란 공동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조직된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이 다양한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펼치는 경제 활동을 말한다.

문재인정부는 이미 공약집에서부터 ‘협력성장’과 ‘포용성장’을 강조하며 사회적경제 활성화로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시민경제 시대를 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7일에는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가칭)을 국정과제로 확정했다. 새 정부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방안에는 사회적 경제 기업의 지원과 더불어 사회적 경제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고용노동부도 이 같은 정부 기조와 맥락을 같이해 사회적 경제 인재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고용부는 지난 11일 이화여대-SK그룹과 손을 업무협약을 맺고 이화여대에서 사회적경제 협동과정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학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을 연계해 사회적 경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취지다.

이화여대의 사회적 경제 전문 인재 육성 과정은 대학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을 연계해 사회적 경제 분야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취지다. 이화여대는 9월부터 ‘사회적경제 협동과정’ 석·박사 학위과정을 개설한다. 고용부는 지원 사업 홍보나 행정적 지원을 돕고, SK그룹은 3년간 2억5000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이 과정은 △사회복지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사회학과 △소비자학과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과 △건축학과 △산업디자인학과 등 8개 학과의 연계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이미 석·박사 과정에서 8명씩 모집했다. 커리큘럼은 기존 8개 전공과목에 더해 △사회적 경제 이해 △사회적 경제 인턴십 △사회적 경제 실전 창업 등이 신설될 예정이다.

조상미 이화여대 교수(사회복지)는 “새 정부와 방향이 맞긴 했지만 (사회적 경제 인재양성 과정은) 오래 전부터 구상해왔다”며 사회적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데에는 어떤 정부도 이견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화여대는 이번 사회적 경제 협동과정 개설로 이화여대가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경험을 쌓아온 인재들의 네트워크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 이화여대와 마을기업·사회적 기업 등 사회 문제를 연구해 온 관계자들을 연결하고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SK그룹 측은 사회적 경제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해왔다고 밝혔다. SK그룹 관계자는 ”몇 년 전부터 대학과 MOU를 체결해 사회적 경제, 사회적기업과 관련된 과정을 지원해오고 있었다“며 ”SK는 사회적기업의 생태계를 육성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기업가들에게 단순히 비용만 지원하기보다 그들이 자생할 수 있도록 대학 과정을 지원하는 데 필요성을 느꼈다“고 설명했다.

지난 6월에는 대구시가 대구·경북지역 주요 7개 대학(△경북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대구대 △대구한의대 △영남대)를 비롯해 대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이 업무협약은 △사회적 경제 교육 교양과목 개설 및 인턴십 개발 △지역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인재양성 △지역 소셜벤처와 사회적 경제 취업 및 창업 활성화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대구시는 협약을 통해 지역공동체의 복원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이뤄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전문가들은 일단 이 같은 흐름에 환영하는 분위기다. 장종익 한신대 사회혁신경영대학원 주임교수는 “대학들이 사회적 수요와 흐름에 맞춰 프로그램을 시도하는 자체는 환영할 만 한 일”이라며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혁신적인 방식의 교육과 사고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시류에 편승해 내실이 부족한 과정으로 운영되는 현상을 경계했다. 분명한 교육 목표를 가지고 전문성 있는 교수들로 구성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지속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정부 정책의 방향이나 일시적인 지원에 따라 학과가 만들어졌다가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다. 고용부 이성룡 사회적기업과장은 “일단 학위과정에 TO를 받아내는 것 자체가 어렵다고 알고 있다. 학교에 학위과정이 생기면 없어지기 힘들다고 봐야한다”며 “일시적인 학과로 있다가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