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우수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정책간담회’

▲ 6일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장에서 ‘우수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정책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진희 기자] 우수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지역 중소기업체의 직무역량에 맞춘 교육체제 구축뿐만 아니라 현장문제해결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개발 모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6일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장에서 열린 ‘우수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정책간담회’에서 참가자들은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간담회는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서형수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이하 전문대교협)가 주관했다.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이 ‘교육부 전문대학 정책현황과 새 정부 계획’에 대해 주제 발표했고 조선형 동서울대 교수가 ‘지역 중소기업 연계형 우수전문기술인 육성사업 정책제안’을 발제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 △유동준 중소벤처기업부 인재활용촉진과장 △박영삼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과장 △김은철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과장이 ‘전문대학 유관 정책 현황 및 지원 계획’을 논의했다. 또한 다수의 전문대학 총장들이 참석해 전문대학 지원 확대를 건의했다.

먼저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은 전문대학의 향후 정책 계획 발표에서 문재인정부는 국정 목표로 전문대학의 획기적인 질 제고를 약속한 만큼 전문대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빌표한 계획에 따르면 교육부는 우선 전문대학에 행정적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중등·고등·평생직업교육 간 연계된 직업교육 트랙을 조성한다. 또한 고교학점제 및 직업교육 마스터플랜과 전문대학의 직업교육을 연계하고 전문대학 직업훈련과정 참여를 확대해 일반대학과 구분되는 취업역량 중심의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교육부는 △기관 평가 체제를 개선하는 대학평가인증제도 내실화 △전문대학 특성을 고려한 구조개혁 실시 △학사제도 유연화를 통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 확대 △자율성을 부여한 NCS 교육과정 개편 △수요자 맞춤형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위한 규제 개선 △지역 맞춤형 평생직업교육 제공 위한 유관기관 간 협조체계 마련 등을 약속했다.

또한 전문대학 재정지원사업도 확대·개편할 예정이다. 대학이 자율적인 발전계획에 따라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별도 평가없이 지원하는 일반재정지원사업을 신설한다. 또한 목적성 재정지원사업 역시 특성화, 산학협력, 평생직업교육 중심으로 단순화해 우수 대학을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재정지원에 따른 대학의 평가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평가 지표를 단순화하고 사업 추진 방식을 대학 자율 과제에 따른 자율평가로 전환하는 안도 추진 중이다.

‘공영형 전문대학 육성’도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비리사학이나 부실사학의 퇴출 경로로 활용되지 않도록 발전가능성이 높은 사학을 중심으로 이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내년에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2019년도부터 시범 실시를 통해 확대할 계획이다.

이어 조선형 동서울대 교수가 ‘지역 중소기업 연계형 우수전문기술인 육성사업 정책 제안’을 발제했다. 조 교수는 이 발제에서 “전문대학 졸업생은 지역에 있는 중소기업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 만큼, 지역 중소기업에 뿌리를 둔 전문대학교육으로 우수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를 실행할 수 있는 방안으로 세 가지를 언급했다.

△지역 중소기업체의 직무역량에 맞춘 교육체제 구축 △팀 기반의 현장문제 해결역량을 기를 수 있는 역량강화 체제 구축 △역량중심 교육의 학습성과 관리 강화 및 질 관리가 바로 그것이다.

우선 조 교수는 “권역 내 중소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역량과 사회적 니즈를 분석해야만 직무역량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며 “지역에 뿌리를 둔 중소기업체와 지역 전문대학을 클러스터로 구성하고 지역사업의 여건 및 중소기업의 수요 등을 정량데이터로 분석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를 쉽게 하기 위해서라도 일본의 가나자와 공과대학처럼 대학 간 제휴를 통해 교육내용과 교수법 개발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교육 콘텐츠와 시설 장비를 공유할 수 있는 대학 간 교육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 중소기업체에 바로 채용되는 현장전문가를 양성하려면 TBR(Team Based Research) 교육 등 학생들의 점진적 문제해결역량을 기를 수 있는 역량중심 교육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평가 시스템의 변화 필요성도 역설했다. 그는 “교육 모델이 변화하면 학과의 평가 시스템도 그에 따라 바뀌어야 한다. 사회성 및 현장실무 역량중심으로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조 교수는 재정지원강화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2014년도 정부 각 부처의 고등교육 지원현황을 보면 일반대학에 대한 지원이 85%인데 반해 전문대학이 15%에 그쳤다”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목표를 위해서라도 일부분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지원 사업 중 전문대학의 참여 또는 확대가 필요한 사업들을 분석‧발표했다.

조 교수 분석에 따르면 ‘기존 교육부 시행 사업 중 전문대학의 참여 또는 확대가 필요한 사업’은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ACE) △BK21 플러스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LINK+) △사회수요맞춤형인재양성사업-대학 특성화(CK) 등 12개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산학맞춤기술인력양성 △시니어기술창업지원 △창업보육센터 설치·운영 등 9개 사업이 포함됐다. 또한 조 교수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공학교육혁신지원 △지역중소·중견기업 채용연계형 산업인턴지원 △뿌리산업 진흥정책 및 지원 사업 등에서도 전문대학이 추가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고 봤다. 마지막으로 ‘고용노동부’의 △IPP형 일학습병행제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 △재학생 직무체험 사업도 목록에 포함됐다.

각 부처 관계자들은 이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가능한 부분에서는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은 “2018학년도부터 전문대학도 별도로 ‘잘 가르치는 대학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의 확대 방안을 검토 중이며 대학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평생교육활성화사업에서 정원의 30%를 감축하도록 강요했던 제도를 개선할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동준 중소벤처기업부 인재활용촉진과장은 “산학맞춤기술인력양성 사업 경우, 향후 5년 이내에 60개까지 확대할 예정으로 많은 전문대학의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기술사관 육성사업은 기존 사업들과 중복된다는 지적이 있어 20년에 중단할 예정이고 그 대신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2년제 영마이스터제’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영삼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과장은 “공학교육혁신지원사업을 통해서 현재 10개의 전문대학이 수혜를 받고 있다”며 “하지만 지원액이 워낙 작다는 지적이 많아 예산 증액을 위해 노력중”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김은철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과장은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일학습병행제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내년 대학들의 수요를 조사해 역량 있는 대학들을 선정해 시범적으로 사업해본 후, 성과가 좋으면 확대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어 “최근 제도 개편으로 전문대학 역시 재학생 직무체험 사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전문대학의 폭넓은 참여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는 이밖에도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인천재능대학 총장) △이진석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강성락 신안산대학 총장 △원재희 강원관광대학 총장 △정명진 광주보건대학 총장 △최재혁 경북전문대학 총장 △김숙자 배화여자대학 총장 △정영선 오산대학 총장 △정상직 우송정보대학 총장 △전영기 거제대학 총장 △유광섭 동서울대학 총장 △강석건 동양미래대학 총장 △김영도 동의과학대학 총장 △강기성 부산과기대학 총장 △김병묵 신성대학 총장 △허정석 울산과학대학 총장 △진인주 인하공업전문대학 총장 △최영일 조선이공대학 총장 △송승철 강원도립대학 총장 △김정기 경남도립거창대학 총장 △황보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