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지난 5년간 국공립대 전체 기부금 43% 차지…양극화 심각
“적극적 홍보·투명성 제고 통해 발전기금 확대해야”

▲ 지난달 전남대가 100번째 릴레이 기부자를 맞은 것을 기념해 행사를 개최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정병석 총장, 문상봉 와이즈맨 총재, 정인채 총동창회장. (사진= 전남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장진희 기자] 국공립대가 발전기금 확충으로 재정난 해결의 새로운 활로 찾기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서울대와 지방 국공립대 간 발전기금 양극화 현상이 심각해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지난달 대학교육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전국 국공립대가 유치한 발전기금 7600억원 중 서울대가 3268억원을 차지해 전체 기부금의 43% 가량을 독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9개 대학의 5년간 기부금을 합쳐도 서울대의 1년 치 모금액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나마 지난 5년간 발전기금을 많이 받은 상위 10개 국공립대는 모두 지역거점국립대로, 지역중심국립대와 교대, 공립대는 한 곳도 없었다.

지역차도 있다. 서울대 다음으로 상위권을 차지한 부산대, 강원대, 전남대 등은 광역시 및 대도시에 위치한 대학이었다. 지역거점국립대 중에서도 지방 중소도시에 자리한 대학일수록 잠재적 기부자가 적다보니,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고 호소한다. 모금액이 적으니 사업 계획도 세울 수 없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경남 진주에 위치한 경상대 관계자는 “대다수 국공립대가 별도의 재단법인을 꾸려 발전기금 확충에 관심을 쏟고 있지만 우리 대학은 대외협력팀 내에서 발전기금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발전기금 업무에 투입하는 재정이나 인력 자체가 턱없이 부족하다. 그렇다보니 발전기금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프로젝트도 수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지방 국공립대는 적극적으로 발전기금 확충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기부금마저도 대학 서열화로 귀결되는 현재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자구적 노력을 강구하는 것이다. 과거에 비해 기부금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고 있어 국공립대도 발전기금 확충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부산대는 발전기금 확충을 위해 지난 5월부터 외부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받고 있다. 국공립대 발전기금 재단이 컨설팅을 받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부산대는 컨설팅을 통해 잠재적 고액 기부자 발굴에 힘쓰고 있다. 고액 기부자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면 중·소액 모금 캠페인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전체 모금액이 어떻게 쓰였는지 소명하는 연례 리포트를 발간해 기금 사용 투명성을 제고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전남대는 지난 8월부터 모바일 릴레이 기부인 ‘전대사랑 365’ 캠페인을 실시 중이다. 지난달에는 100번째 기부자를 돌파하는 등 목표치에 도달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부산대와는 달리 소액기부에 초점을 맞춘 이유는 기부문화를 보다 대중화하기 위해서다. 이들은 동문은 물론 학생 및 지역사회 구성원 등 보다 다양한 기부자를 포섭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처럼 발전기금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국공립대 재정난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 타개책이 될 수 있다는 희망 때문이다. 수년째 등록금을 동결해왔고, 기성회비를 폐지한 이후 최근에는 입학 전형료를 인하하고 입학금을 폐지하기로 결정하는 등 재정적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부가 국공립대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긴 했으나, 마냥 여기에만 의존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발전기금을 확충해야 안정적으로 교육 및 연구여건을 개선하고, 각 대학 특성에 맞는 발전을 꾀할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안종길 전국대학발전기금협의회 회장(한양대 대외협력팀장)은 “대학 발전기금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며 “각 대학이 명확한 발전상을 그리고 이를 홍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대인 부산대 발전기금 재단 사무국장은 “발전기금은 각 대학의 노력 여하에 따라 결정되는 금액”이라며 "등록금이나 국고지원금과는 달리 비교적 자유롭게 쓸 수 있어 해당 대학만의 비전을 실현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태성 전북대 발전기금 재단 사무국장도 “우리 대학은 ‘가장 한국적인 대학’이라는 슬로건 하에 한옥식 건물을 짓는 데 발전기금을 투입하고 있다”며 “각 대학별로 추진하는 주요 사업이 힘을 받을 수 있으려면 기부금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국공립대 발전기금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노력과 범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임은희 대학교육연구소 연구원은 “국공립대는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공공기관인 이들 대학이 기금을 사회 공익적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정부도 기부자에 대한 과감한 세제혜택 등으로 국내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 나서야 한다. 기부금 사용에 대한 관리 및 감독을 철저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