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의원, 국감서 저조한 케이무크 이수율 지적

대학들 “이수율만으로 ‘교육의 질’ 판단할 수 없어”

▲ 국내 대학들이 무료로 대학의 명품강의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K-MOOC 강의를 개설하고 있다. (사진= K-MOOC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올해 국정감사에서 K-MOOC(케이무크)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출범한 지 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이수율이 한 자릿수에 머무르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강의 현장에서는 “이수율 만으로 케이무크 교육의 실효성을 논할 수 없다”는 반박이 나온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노웅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케이무크 강좌의 평균 이수율이 8.8%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케이무크는 시행 첫해인 2015년 개설된 27개 강좌는 5%의 이수율을 기록했다. 특히 경희대·고려대·이화여대 등의 강좌에는 모두 1만명이 넘는 수강 신청자가 몰렸지만 이수율은 1%에 그쳤다.

강의별로 보면 이수자가 한 자리 수에 불과한 경우도 있다. △디지털통신시스템: 변복조와 전력스펙트럼(0명) △Quantum Mechanics for IT/NT/BT(4명) △유체역학(6명) △현대인을 위한 물리의 이해(8명) 등이다.

노웅래 의원은 저조한 이수율의 요인으로 △콘텐츠의 질 △사업자의 제한적 참여 △다양한 규제를 꼽았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케이무크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서 나온 지적”이라는 반응을 내놨다.

‘디지털통신시스템: 변복조와 전력스펙트럼’ 강의를 진행한 조준호 포스텍 교수(전자전기공학)는 “이 과목은 학부 전공필수 과목을 제대로 공부한 다음에 듣지 않으면 이수가 힘든 과목”이라며 “우리 대학의 경우 학교에서 강의하는 내용의 수준을 제공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강의 이수자가 적은 이유는 콘텐츠의 질보다는 난이도에 있기 때문에 이수율만으로 강의의 실효성을 평가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이화여대 교육혁신단 무크센터 천윤필 팀장은 “참여도와 이수율을 높이는 방법은 단순하다. 수강 기간을 줄이고 이수 기준을 낮추면 된다”면서도 “그럴 경우 대학 최고의 강의를 경험하게 해준다는 무크 교과목의 설계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이수 기준 완화 조치를) 하지 않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모두에게 열린 강의’라는 케이무크의 취지를 살리면서도 실효성을 높이려면 범용과정과 직무과정을 나눠 투 트랙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케이무크 1차년도 계획은 범용교과 과정으로 학력과 나이에 관계없이 모두가 강의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였다. 최근 들어 전문소양을 필요로 하는 과목들이 개설됐지만 이에 대한 홍보도 부족했거니와 과목의 분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조준호 교수는 “수강생 중에는 교과목의 취지를 모르고 수강하는 경우도 있다”며 “학교나 강의별로 강의 목표가 무엇인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홍보와 강의 과정 구분이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한양대 교육혁신센터 선병은씨도 “케이무크의 한계라면 대상이 명확하지 않다는 데 있다”며 “애초에 범용과정과 직무과정을 나눠 범용과정은 일반인 누구라도 들을 수 있는 교양강좌로 설계하고, 직무과정은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듣도록 하면서 이수율을 관리하는 등 강의 목표를 다르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교육부도 케이무크 실효성에 대한 비판을 인식하고 있지만 이수율이 반드시 실효성과 연결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수강신청을 거쳐 토론, 과제 등을 이수해야 하는 케이무크의 특성상 이수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이 같은 지적이 있기 때문에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케이무크 과목에 대한 난이도 표시나 KOCW 연계, 학점 인정 등 참여도와 이수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