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폭행에 여야 모두 경악…“모든 대학병원 조사 필요” 한 목소리

▲ 24일 부산대에서 열린 교문위 국정감사 현장. 왼쪽부터 이상경 경상대 총장, 전호환 부산대 총장, 허향진 제주대 총장.(사진 = 구무서 기자)

[부산 =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지방 국정감사 2반은 24일 부산대에서 이틀째 일정을 소화했다.

이 날 국감은 경상대, 부산대, 제주대 등 국립대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이상경 경상대 총장, 전호환 부산대 총장, 허향진 제주대 총장 등이 자리했다.

국감에서는 부산대병원의 ‘전공의 폭행’ 사건이 집중 거론됐다. 2반 감사 반장인 유은혜(더불어민주당)에 의하면 부산대병원에서 교수가 전공의를 폭행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대병원에서 발생한 폭행 사건에 의해 여야를 막론하고 질타가 이어졌다. 유은혜 의원은 “병원 측은 폭행 사실을 접수하고도 사건을 축소하려 했다”며 “전공의 구타도 문제지만 이를 묵인한 병원 시스템이 근본적 문제”라고 지적했다. 야당인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도 “부산대병원만의 문제가 아닐 것”이라며 “교육부, 인권위 등 관계기관이 협조해 면밀하게 이번 사건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부산대의 효원문화회관과 금샘로 개통 문제도 거론됐다. 부산대 효원문화회관은 지난 2009년 효원E&C와 계약을 맺고 효원문화회관을 개장했으나 효원E&C가 대출금을 갚지 못하자 계약에 의해 부산대가 대출금을 떠안게 됐다. 한 달에 이자만 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부산대는 이 계약이 무효라며 소송을 제기해 대법원에 계류 중이다.

이철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한 달에 지연이자가 8억원씩이나 하는데 손실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며 “언제까지 국민 세금으로만 충당할 것인가. 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샘로는 지난 1973년 도시계획에 의해 도로 개설이 확정됐으나 부산대를 통과하는 구간이 부산대 반대에 의해 막혀있는 것으로 알려져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발생한 상태다. 지역주민들은 도로 확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고 부산대는 소음으로 인한 학습권 문제로 우회도로 개통을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세연 바른정당 의원은 “우회도로를 개설하면 간선도로 역할을 못해 현실과 맞지 않다”며 “국립대를 대표하는 부산대가 지역과 원만하게 협의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총장 직선제를 외치며 투신했던 故고현철 교수의 유서를 낭독하고 “국립대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라며 “대학 민주화를 위해 무엇을 했고 무엇을 할 것인가”라고 질문을 던졌다. 이에 전호환 총장은 “우리 대학은 단과대 학장 선출도 자율에 맡기며 일방향적 지시를 하지 않는다”며 “차기 총장 선출도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결정하고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대와 관련해서는 교대와의 캠퍼스 이전 문제가 거론됐다. 제주가 지역구인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국 최초로 제주대와 제주교대가 통합했는데 아직도 제주교대 사라캠퍼스가 그대로 있다”며 “아라캠퍼스로 이전을 하고 교육부도 이전 관련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각 대학의 교수 징계건수를 언급하며 “대학마다 교수들이 음주운전, 학사비리, 사기 등으로 징계를 받는데 어떻게 국립대 교수가 이럴 수 있나”며 “교수들에 대한 신뢰가 사라지고 있다.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