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4일부터 총장 불신임 투표 실시

▲ 중앙대 교수들이 학내 문제에 대한 총장과 법인의 책임있는 대응을 촉구하며 시위에 나섰다. 왼쪽부터 이강석 전 교수협의회장(생명과학과 교수), 손준식 교수(사학), 배지현 교수(약학).(사진=김정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중앙대 교수들이 27일 대학평가 조작 사건과 대학의 재정건전성 악화 등에 대해 김창수 총장과 학교법인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며 학내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내달 4일로 예정된 총장에 대한 불신임 투표에 교수들이 나설 것을 촉구했다.

중앙대 교수협은 이날 성명을 내고 “김창수 총장에 대한 불신임 계획을 발표한 뒤 지난 2주간 총장이 보인 대응은 참으로 실망스럽다”며 “누적된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다면 남은 3개월의 임기동안 진정성 있는 해결 계획을 발표했어야 했으나, 총장은 상황을 회피하기 위한 발언 외에 어떤 개선책도 제시한 것이 없다”고 비판했다.

교수협은 앞서 내놓은 성명을 통해 중앙대와 두산 법인이 △건축부채 누적 △학내 의사결정기구(대표자회의) 무력화 △QS세계대학평가 조작 등의 문제를 책임 있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수협은 총장이 수행해야 할 7대 과제로 △불확실한 정년보장제도 △부족한 법인 자산전입금 △법인이 구성원을 배제하고 총장을 임명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행정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며 △대학본부를 감독할 거버넌스 확립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공동연구 △대학평의원회 개방이사 추천에 나설 것을 제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평교수들의 요구를 수렴해 제시한 7가지 기준은 전혀 무리한 요구가 아니다”라며 “법인의 부당한 전횡을 대학 자치의 원칙을 살리기 위해 시급히 필요한 최소한의 요구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요구조차 수용할 의사가 없다면, 법인의 명령만 받는 총장이 되겠다는 것이며 학내 구성원의 대표인 총장은 되지 않겠다는 선언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중앙대 교수협은 내달 4일부터 10일까지 전체 교수들을 대상으로 총장 불신임 투표에 나설 계획이다.

교수협은 성명에서 “불신임 투표가 여론조사에 그치는 것이 아닌 법인의 책임을 촉구하고 민주적 총장 선출제를 요구하는 것”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