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타운, 247 스타트업 돔 조성 등 학생창업 활성화 기대

파이낸스경영학과, 자연계열에서도 선발…나군 의예과 66명 선발

정시입시정보 완전공개…12월29~30일 스마트 정시상담카페 운영

▲ 한양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한국기업데이터(KED)의 자료를 바탕으로 한양대가 발표한 ‘2016 한양동문기업 성과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양대는 스타트업 기업 분야에서 강세를 보였다. 한양대 동문이 대표로 재직 중인 스타트업 기업(설립 7년 미만 기업)은 2266개(2016년 12월 기준)로 국내 대학 중 가장 많았다. 2266개 기업들은 2만1342명을 고용하고 연 6조569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한양대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동문기업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 경제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성과를 계속 이어나가고자 한양대는 캠퍼스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창업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단과대별로 개방형 공간(open space)을 마련하고 있다. 대표적인 장소로 현재 조성 중인 창업 실험공간 ‘스타트업 타운’이 있다. 지상 2층, 연면적 231.5㎡ 규모의 공간에 창업동아리가 활동하는 ‘창업동아리실’, 창업팀 보육공간인 ‘스타트업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 시제품을 직접 제작해 볼 수 있는 ‘아이디어팩토리’ 가 들어선다.

또한 한양대는 예비창업자에게 아이디어 구상에서 창업에 이르는 전 단계에 걸쳐 도움을 주고자 청년 기숙사 ‘247 스타트업 돔’을 내년 3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247 스타트업 돔에 연면적 640여㎡의 공간에 스타트업 코워킹 스페이스, 코칭룸, 기숙사, 행정실, 창업멘토실 등을 만들어 예비창업자 30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밀착 교육과 훈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창업 성공률 극대화는 물론 교내 기업가정신과 스타트업 문화 활성화를 기대한다.

한양대는 이러한 공간적인 지원 외에도 총장 직속 기구인 창업지원단 신설, 학부생 대상 창업교육 강화, 대학원 창업과정 신설 등 제도·교육을 통해서도 학생들의 창업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 스타트업 타운 조감도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한양대는 정시에서 분할모집을 통해 가군 262명, 나군 523명으로 총 785명을 선발한다. 수시 이월인원이 반영된 정시 최종 모집인원은 2017년12월29일(금)에 공지할 예정이다.

2018학년도의 특징은 자연계열에서도 파이낸스경영학과를 선발하는 점이다. 상경계열에서 선발하는 것과는 별도로 자연계열에서 모집한다. 또 다른 특징으로 나군에서 의예과를 66명 선발한다는 점이다.

가군에서는 학생부 반영 없이 수능 100%로 선발하며, 나군에서는 수능 90% + 학생부교과 10%로 선발하므로, 학생부의 비중은 낮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계열별로 상이하며, 자연계열은 국어 20% 수학(가) 35% 영어 10% 과탐 35%(과탐II 3% 가산점 부여), 인문‧상경계열은 국어 30% 수학(나) 30% 영어 10% 사탐 30%를 반영한다.

■다이아몬드7 장학금 및 가군 장학금 = 한양대는 우수 인재 선발을 위해 자연/인문/상경계 최고 학과들로 구성된 다이아몬드7 학과에 파격적인 장학금을 제공한다. 다이아몬드7 학과는 자연계열 4개 학과(△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와 인문계열 3개 학과(△파이낸스경영학과 △정책학과 △행정학과)로 구성돼 있으며, 합격자 전원에게 4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이외에도 정시 가군 최초합격자 전원을 대상으로 4년 반액장학금을 지급한다. (예체능 및 특별전형 제외)

선발학과 다이아몬드7 장학금 기타 특전
행정학과 합격자 전원
4년 전액 장학금
• 행정고시 준비, 로스쿨 진학에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운영
• 행정고시반, 로스쿨 준비생 전용 연구실 운영
• 행정고시 준비생 전용 기숙사 운영
• 고위공직자, 법조인 동문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정책학과
파이낸스경영학과 •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고시반 입반 우선권 부여
• 금융 특성화 커리큘럼 : 금융자격증, CPA, CFA, 금융국가고시, 외국MBA 및 미국금융공학석사과정 맞춤형 교육과정
에너지공학과 합격자 전원
4년 전액 장학금
• 3,4학년 재학 중 연구활동비 지급
• 해외 공동연구 프로그램 참여 보장
융합전자공학부 1~2학년 :
합격자 전원 전액 장학금
3~4학년 :
산학 장학생 선발자
산학 장학금(등록금 전액)
• 산학협력 글로벌 기업 산학장학생 제도 운영
• 본교 동일계열 석박사통합과정 진학 시 교비장학생 우선선발
• 본교 동일계열 대학원 진학 시 BK Plus 장학금
• 관련 산학렵력 대학원과정(장학금 및 입사보장) 진학시 우선선발
(나노반도체공학과, 정보디스플레이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 본교 동일계열 석박사통합과정 진학 시 교비 장학생 우선선발
• 본교 대학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진학시 학부장학금 지급
(성적에 따른 차등 지급)
미래자동차공학과 • 대학원 현대자동차그룹 계약학과 운영


■정시 입시정보 공개 = 한양대는 수시입시정보 공개에 이어 최근 3년간 학과별 합격자의 수능점수, 충원율 등 정시 입시정보를 완전 공개했다. 이는 한양대 입시의 기본 방향인 ‘수요자 중심’과 ‘정보공개’ 원칙을 이행하기 위한 것으로, ‘정시 주요 전형 입시정보’를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한양입학플래너)을 통해 볼 수 있다. 이번 입시정보 공개는 한양대 정시 전형의 투명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하고 수험생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을 경감하며, 기존 스마트 입시정보의 기본방향인 정보 격차 없는 공정한 수시 전형의 실시라는 세 가지 목표로 진행됐다.해당 입시정보는 한양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go.hanyang.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도 ‘한양입학플래너’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iOS는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한양입학플래너(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수험생에게 전형정보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학과 선택이며, 또한 자신의 성적으로 선택한 학과에 합격 가능한지 여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양입학플래너는 바로 이 고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양대가 개발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다. 전공 적성테스트를 통해 본인에게 적절한 학과를 찾아주며, 2018학년도 수능 점수를 입력하면 2018학년도 한양대 정시 전형에 대한 합격 여부 및 지원 가능한 학과를 예측해 볼 수 있다. (12월 말 오픈 예정) 그리고 정시지원에 가장 필요한 입시정보(최근 3년간 학과별 합격자의 수능점수, 충원율, 학생부성적 등)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입시요강, 행사공지 등 2018학년도 입학과 관련된 주요사항을 확인가능하다.

■스마트 정시상담카페 행사 = 기존의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입시설명회와는 차별화된 행사로, 고3 수험생과 학부모 맞춤형 입학상담이다. 즉, 한양대의 정시상담은 수험생과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학과별 합격가능 수능 점수를 상담해 준다. 작년에 호평을 받아 1일간 진행했던 정시상담카페를 2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행사명 : 스마트 정시상담카페
-대  상 : 전국 고3 수험생 및 학부모
-일  시 : 2017. 12. 29(금) ~ 12. 30(토)
-장  소 :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내

[인터뷰] 정재찬 입학처장 "미래자동차공학과ㆍ 정책학과 인기"

▲ 정재찬 입학처장

-2018학년도 정시모집의 특징은.
“먼저, 자연계열에서도 파이낸스경영학과를 선발하는 점이다. 상경계열에서 선발하는 것과는 별도로 자연계열에서 모집한다. 또, 나군에서 의예과를 66명 선발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가군에서는 학생부 반영 없이 수능 100%로 선발하며, 나군에서는 수능 90% + 학생부교과 10%로 선발하므로, 학생부의 비중은 낮다.”

-합격을 위한 ‘팁’은.
“가장 먼저, 영역별 반영비율을 잘 참고해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한양대는 입학처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한양입학플래너’를 통해 입학정보를 완전 공개하고 있다. 이것을 참고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이것으로도 부족한 수험생은 12월 29일부터 이틀동안 한양대에서 진행하는 정시상담카페에 와서 1대1 입학상담(합격 여부 및 지원 가능한 학과 추측)을 받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정시상담카페의 경우 작년 하루시행했지만 반응이 뜨거워 올해 2일로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특성화학과 또는 지원이 집중된 유망학과는.
“자연계열에서는 미래자동차공학과의 인기가 높다. 전자, 전기, 정보통신이 결합된 차세대 그린카·스마트카 등의 미래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현장 연계 프로그램, 맞춤형 학습 지도, 해외 우수 석학으로 이루어진 차세대 공학 프로그램을 통해서 전문지식은 물론 실무능력도 겸비한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인문계열에서는 정책학과의 인기가 높다. 법대의 역량에 다양한 국가운영·행정 교육과정이 융합돼 만들어진 학과로서, 법조인, 관료 및 오피니언 리더와 같은 융‧복합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내 대학 최초로 옥스퍼드 대학의 자랑인 PPE과정(철학, 정치학, 경제학)에 법학을 융복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두 학과 모두 다이아몬드7학과이기에 전액 장학금 지급은 물론 다양한 혜택이 있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2-2220-1901~6
■입학 홈페이지 : http://go.hanya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